삼성 신종균 부사장 '2억대 판매, 20% 점유율 돌파'

MWC2009 기자간담회서 영업 이익률 두 자리수 유지해 '트리플-투' 달성 자신

삼성전자가 올해 전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2억대 판매'와 점유율 '20% 돌파', 그리고 영업이익률 두 자리수를 유지하는 '트리플-투(Triple-Two)' 달성에 도전한다. 신종균 삼성전자 DMC부문 무선사업부 부사장(사진)은 ‘MWC 2009’ 개막에 앞서 1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청사진을 밝혔다. 신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하이엔드 휴대폰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대하는 한편 신흥시장에서는 사업 기반 강화로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뤄내 트리플-투 달성에 성공할 것"이라며 "삼성 휴대폰 만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글로벌 플레이어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부사장은 올해도 풀터치스크린폰, 스마트폰, 고화소폰 등 하이엔드 휴대폰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관측하면서 "하이엔드 분야에서 다양한 라인업을 확보해 시장 주도권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풀터치스크린폰은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카메라, 뮤직, 비디오, GPS, 게임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풀 라인업으로 1위를 지속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삼성은 이미 지난해 풀터치스크린폰 판매량이 1000만대를 돌파하며 시장 주도권을 확보한 바 있다. 시장조사기관 SA는 풀터치스크린폰 시장 규모가 지난해 3700만대에 이어 올해는 670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집계했다. 삼성은 이번 MWC에서 '삼성 모바일과 터치하라(Get in Touch With Samsung Mobile)'는 슬로건과 함께 2009년 상반기 전략폰 '울트라터치'를 비롯해 HD급 촬영이 가능한 '옴니아HD', 그리고 풀터치 뮤직폰 라인업 '비트에디션' 등을 선보였다. 삼성은 터치스크린폰 경쟁력 확보를 위해 터치스크린에 최적화된 UI를 계속 개선해 나가는 한편, 위젯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제공과 차별화된 기능 확보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신 부사장은 "올해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 스마트폰 분야에서도 기존의 윈도 모바일, 심비안에 이어 안드로이드, 리눅스 등 다양한 OS를 지원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확고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 휴대폰은 지난해 판매량이 전년대비 22% 증가하며 글로벌 업체 가운데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올해는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에서 골고루 성장해 작년의 분위기를 이어간다는 복안이다. 신 부사장은 선진 시장에 대해 "지난해 프랑스에 이어 영국, 미국 등에서 1위로 도약하면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며 "선진시장 전체 수요가 감소되더라도 성장세가 큰 하이엔드 휴대폰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지난해 유통망 확대와 차별화된 라인업으로 성장의 기반을 마련 했던 신흥시장에 대해서도 "3000만대를 돌파한 E250에 이어 최근 1000만대 판매가 넘은 J700 등 히트모델을 계속 만들어 가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신 부사장은 콘텐츠와 친환경 전략이 삼성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은 전 세계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성 모바일 이노베이터' 사이트를 개설한 데 이어 최근 개발자와 휴대폰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온라인에서 사고 팔 수 있는 '삼성 애플리케이션즈 스토어' 베타 서비스에 들어갔다. 신 부사장은 친환경 전략에 대해 "책임있는 기업시민으로서 우리의 환경과 미래를 위해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활동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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