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말레이시아 경찰 "김정남 유족, 6년 간 유품 찾으러 안 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말레이시아 경찰은 6년 전 암살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의 유가족이 아직도 유품을 찾아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1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완 카마룰 아주란 완 유소프 말레이시아 세팡 지방경찰청 부청장은 "현재까지 아무도 찾아오지 않았다"며 "(유품 처리는) 검찰과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소프 부청장은 김정남이 달러를 포함한 다양한 화폐를 유품으로 소지하고 있었으며, 유품 중 노트북이나 휴대전화는 없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 경찰 "김정남 유족, 6년 간 유품 찾으러 안 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사진=연합뉴스]
AD

'김철'이란 가명으로 해외를 떠돌던 김정남은 2017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화학무기인 VX 신경작용제 공격을 받고 사망했다.


당시 경찰은 재판 과정에서 김정남의 가방에서 휴대전화 2대, 노트북 등과 함께 13만8000달러(한화 1억9000여만원) 상당 현금을 발견했다고 증언했다. 이와 관련해 후추평 말레이시아국립대 교수는 "제가 들은 바로는 당시 말레이시아와 북한 사이에 많은 협상이 있었다"며 "말레이시아 측에서 시신을 북한에 넘겨줄 때 소지품도 함께 건네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말레이시아 경찰은 지난해 10월 김정남의 유품과 관련, 6개월 이내에 유가족이 나오지 않으면 말레이시아 재무부에 귀속될 것이라고 공지했다. 김정남의 유족으로는 본처 신정희와 아들 김금솔, 후처 이혜경과 한솔·솔희 남매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