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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볼레오]"가성비 끝판왕 가린다" 액티언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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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불편함 없는 전기차" 도심형 SUV
강력한 모터·고용량 배터리 탑재
안전·편의사양 더했지만 3600만원대

불과 1년이 되지 않은 지난해 8월 내연기관 기반으로 '액티언'을 출시했던 KG모빌리티(KGM)가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내놨습니다. 최근 급성장하는 하이브리드 시장을 겨냥해 동급 최상의 성능과 선호도가 높은 고급 사양을 기본으로 적용하는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가격 인상은 최소화해 벌써부터 '가성비 끝판왕'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9일 서울 송파에서 양평까지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타고 90여km를 달려봤습니다.


[타볼레오]"가성비 끝판왕 가린다" 액티언 하이브리드 액티언 하이브리드. K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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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 전에 우선 가격부터 짚어보면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단일 트림으로 3695만원(개별소비세 3.5%, 친환경차 세제혜택 반영)입니다. 같은 하이브리드 모델로 3761만원부터 시작하는 르노 '그랑 콜레오스'나 3867만원인 기아 '쏘렌토' 보다 저렴합니다.


또 기존 휘발유 모델 보다 가격이 278만원 올랐는데, 통상 하이브리드가 휘발유 모델보다 300만원 이상 비싸다는 점을 고려하면 가격 인상을 최대한 낮췄습니다. 경쟁 차종보다 저렴하지만, 성능과 사양은 전혀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외관은 각진 '태극기 건곤감리'에서 영감을 받은 시그니처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전장 4740mm, 전폭 1910mm, 전고 1680mm의 낮지만 넓은 차체를 갖췄습니다. 20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을 적용해서 측면에서 봤을 때 활동적이면서도 강인한 인상이 느껴집니다.

[타볼레오]"가성비 끝판왕 가린다" 액티언 하이브리드 액티언 하이브리드. KGM

문을 열고 좌석에 앉으면 스포티함이 더욱 더 느껴집니다. 6각형 모양의 더블 D컷 스타일의 운전대에 오토홀드, 즐겨찾기 단축 버튼이 자리해 운전석에 독특함을 배가합니다. 여기에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연결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넓게 펼쳐져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합니다.


시동을 켜고 가속 패달을 밟아보면 전기차와 비슷한 느낌이 느껴지는데요. 도로 주행 시에도 엔진의 개입이 적습니다. '충전하지 않는 전기차'를 콘셉트로 한 KGM의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듀얼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를 적용해 전기차와 매우 유사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자주 가다 서기를 반복하는 도심 주행에 최적화해 전기 주행 모드로 94%까지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도심 운전은 물론 고속 운전에서도 전기차와 비슷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국산 SUV 하이브리드 중 가장 강력한 모터(130kW)와 고용량의 배터리(1.83kWh)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쟁 차종은 물론 대형 SUV인 현대차 신형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54kW, 1.65kWh)보다 높습니다. 시속 60km까지 가속 패달을 밟아도 급가속이 아닌 경우에는 전기모터로 작동하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타볼레오]"가성비 끝판왕 가린다" 액티언 하이브리드 액티언 하이브리드. KGM

오르막길이나 추월 시에는 엔진이 반응하면서 빠르게 차를 밀어줬습니다. 운전 습관에 따라서 노멀, 스포츠, 에코 등 드라이브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뒷좌석에도 앉아보니 넉넉한 2열 공간을 확보해 패밀리카로도 손색이 없었습니다. 2열 레그룸은 939mm로 무릎 공간이 자유로웠으며, 천장 높이가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쿠페 스타일임에도 2열 헤드룸(1001mm)을 충분히 확보했습니다. 적재공간은 652ℓ이며, 2열 시트를 접으면 1424ℓ까지 늘어납니다.


차를 두 시간 넘게 타다 보니 엔진 소음이 크게 들리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힘이 필요한 순간에 엔진을 가동해야 하는 하이브리드지만 실내는 꽤나 정숙했습니다. 'NVH(Noise·Vibration·Harshness)' 설계를 적용해 흡음형 타이어(선택 사양)로 노면 소음을 줄였으며, 엔진룸과 엔진커버, 휠하우스 부위에 흡·차음재를 더해 엔진 소음이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줄였다고 합니다.


이날 88km를 2시간 30분가량 주행하면서 기록한 연비는 ℓ당 15.2km였습니다. 정체가 심하지 않은 수요일 오후였음에도 상당히 좋은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공인 연비는 복합 15.0km, 도심 15.6km(넥센타이어 기준)입니다.


[타볼레오]"가성비 끝판왕 가린다" 액티언 하이브리드 액티언 하이브리드. KGM

3000만원 후반대이지만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파노라마 선루프나 3D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을 선택 사양으로 추가할 수 있다는 점도 경쟁모델과 차별점입니다. 또 제2종 저공해 인증을 받아 주차장 등에서 요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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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언은 출시 이후 토레스와 큰 차이가 없어서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이번 하이브리드 모델로 명예 회복에 나설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연비면 연비, 주행 성능이면 주행 성능을 모두 갖추고 있어서 출퇴근은 물론 주말 가족 여행도 가능한 차라고 생각됐습니다. 특히 전기차로 넘어가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가성비 모델로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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