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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운 지구 3.8억개 팔렸다…해외 입맛 홀린 K-아이스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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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동남아 이어 유럽까지 점령
아이스크림 수출액 사상 최대
메로나, 국내 수출액의 30% 차지

국내 빙과업체들이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K-푸드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국·동남아·유럽 등에서 한국 아이스크림 수요가 빠르게 늘면서다. 빙과 업계는 현지 생산 라인을 확대하고, 유통 채널을 강화하며 공격적인 해외 사업 전략을 펴고있다.


1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액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9841만달러를 기록했다. 역대 최대 실적이다. 같은 기간 수입액은 6891만달러로 14% 증가했지만, 수출 증가 폭이 더 커 무역수지는 2949만달러 흑자를 나타냈다. 무역수지 흑자는 2022년 2211만달러에서 33%나 늘었다. 수출량은 1개당 75g 기준으로 약 3억8000만 개에 달한다.


뜨거운 지구 3.8억개 팔렸다…해외 입맛 홀린 K-아이스크림 빙그레 '메로나' 수출제품(왼쪽), 인도서 판매 중인 롯데웰푸드의 '월드콘' [사진=빙그레, 롯데웰푸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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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대상 국가는 60개국에 이르며, 최대 수출국은 미국(3072만달러)이다. 필리핀(1144만달러), 캐나다(744만달러), 중국(666만달러), 베트남(619만달러), 러시아(500만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미국과 베트남, 러시아 등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업계는 아이스크림 수출 확대 배경으로 전 세계적인 폭염에 따른 빙과류 수요 증가와 K-컬쳐 확산에 따른 제품 선호도 상승, 그리고 현지화 전략을 통한 제품 다양화 등을 꼽는다. 삼정KPMG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아이스크림 시장규모는 1034억달러 규모일 것으로 전망했다. 2018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5%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

뜨거운 지구 3.8억개 팔렸다…해외 입맛 홀린 K-아이스크림


빙그레는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 시장에서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빙그레는 국내 전체 아이스크림 수출액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대표 브랜드 '메로나'가 절반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단일 브랜드 기준으로 볼 때 '메로나'는 국내 전체 아이스크림 수출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빙그레는 '메로나'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다. 메로나는 미국 코스트코 전 매장에 입점해 있으며, 한국산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빙그레 미국 법인 매출은 804억원으로 전년 대비 35% 성장했다.


1995년 메로나를 보고 미국 현지 교민 사업가가 하와이에 거주하는 교민들을 대상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것이 메로나의 첫 수출이었다. 201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법인을 설립했으며, 2017년부터는 미국 내에서 현지 생산도 시작했다. 현지 시장 취향에 맞춰 망고·딸기·코코넛·타로 등 다양한 맛을 선보였고, 최근에는 퍼먹는 홈 사이즈 제품도 출시했다.


빙그레는 비건 소비층을 겨냥한 '식물성 메로나'로 유럽 시장 공략도 강화하고 있다. 2023년부터 네덜란드·독일·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에 수출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상반기 유럽 매출은 전년의 3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오세아니아·인도·서남아시아 등으로 수출국을 확대할 계획이다.


뜨거운 지구 3.8억개 팔렸다…해외 입맛 홀린 K-아이스크림

롯데웰푸드도 해외 시장 공략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해외 매출은 1993억원으로 전년 대비 4% 증가했다. 특히 2017년 인수한 인도 빙과법인 하브모어의 매출은 1729억원에 달했다. 푸네 신공장은 지난달 가동을 시작했으며, 성수기 공급 능력 향상으로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15% 이상 늘어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현재 9개 라인을 운영 중인 푸네 공장은 2028년까지 16개 라인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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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웰푸드의 수출액은 264억원이며, 주요 수출국은 미국, 중국, 필리핀, 대만 등이다. 수출 주력 제품은 티코, 죠크박, 설레임, 빵빠레, 찰떡아이스 등이다. 이 회사는 앞으로 '제로(ZERO)' 브랜드를 중심으로 헬스&웰니스 콘셉트 제품 수출을 강화할 계획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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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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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이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인터뷰는 지난 5월 20일 오후 3시,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있는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에서 진행됐다. 김 이사장은 "국민의힘은 더 이상 보수가 아닌 수구세력의 집합체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대선 이후 보수 세력의 재구성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요즘에 어떻게 지내나.바쁘다. 우선 아버지(김영삼 전 대통령·YS) 기념사업에

  • 25.05.2715:08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해킹 당해도 숨는 기업들 - <2부>음지의 협상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 25.05.2709:00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비트코인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조용히 웃는 건 해커들이다. 암호화폐는 2010년대 중반부터 '몸값' 지불수단으로 각광받았는데, 인질로 삼은 기업에 돈을 어디로 보내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주면서도 누구도 자신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는 수단이 생겼기 때문이다. 해커는 더욱 완벽한 인질극을 벌일 수 있게 된 셈이다.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발발 이후 세계 최대 해킹조직인 러시아 '콘티(Conti)'에서 발생한

  • 25.05.2708:58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세상에는 두 종류의 해커가 있다. 악의적으로 정보를 탈취하는 블랙해커와 이들의 공격을 방어하는 화이트해커. 블랙해커들이 추적이 어려운 암호화폐로 천문학적인 랜섬(몸값)을 챙길 수 있게 되면서 화이트해커에게 은밀한 제안이 오기 시작했다. 대가를 두둑이 챙겨줄 테니 '검은돈'의 세계로 넘어오라는 손짓을 보낸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에서 화이트해커로 일하는 장형석 팀장(32)도 이런 '악마의 유혹'을 받은 사람 중

  • 25.05.2708:56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전문가의 손을 빌린다"고 했다. '전문가'

  • 25.05.2606:02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해커들은 공격 대상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 한 명을 노리고 정교하게 미끼를 던진다. 누군가 그걸 물면 가장 아픈 곳을 찾기 위해 사내 다른 컴퓨터와 서버로 정찰을 시작한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의 박찬암 대표) 이메일을 통한 랜섬웨어 공격은 가장 대표적인 해킹 수법으로 꼽힌다. '국민연금 납부 누락'이나 '경찰서 과속 딱지'처럼 누구라도 한번쯤 열어보고 싶게 교묘한 메일을 보낸다. 거래처인 척 위장해 클릭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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