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가상자산사업자 최고경영자(CEO)와 전산장애 원인과 관련 리스크 요인 등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CEO들은 가상자산 이용자들이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금융감독원은 6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금융감독원에서 가상자산사업자 CEO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종오 디지털·IT 부원장보를 비롯해 가상자산감독구장과 가상자산조사국장 등 금융감독원 인사와 두나무, 빗썸, 코빗, 코인원, 스트리미 등 가상자산 CEO, 최고기술책임자(CTO) 및 디지털자산거래소협의체(DAXA)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 등의 영향으로 가상자산 활성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주요 거래소에서 발생한 전산장애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24시간 시장 운영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로서 안정적인 전산시스템 구축·운영은 필수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작년 12월3일 비상계엄 당시 사용자들이 가상자산 거래소 애플리케이션(앱)에 대규모로 몰리면서 전산장애가 발생했다. 가상자산 출금·매매가 불가능한 상황이 벌어졌다. 당시 업비트와 빗썸에 각각 110만명, 50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동시에 접속하며 최대 99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했다.
이에 금감원은 전산장애 발생 사업자에 대한 현장점검(2회)을 통해 장애 원인을 파악했다. 또 서버 증설 등 사업자별 재발방지대책의 이행상황 등을 점검했다. 현장점검 결과 계엄 직후 주요 거래소 3사에서 발생한 전산장애의 주요 원인은 트래픽 집중에 따른 서버용량 부족으로 확인됐다. 이에 거래소들은 서버를 증설했다. 두나무는 동시접속자 수용능력을 90만명으로, 빗썸은 36만명으로, 코인원은 50만건으로 각각 확대했다.
이종오 부원장보는 "가상자산사업자의 IT 안정성 확보와 이용자 피해보상에 대한 경영진의 깊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며 "24시간 운영되는 가상자산시장의 특성을 감안해 금융회사 이상의 IT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전사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피해보상과 관련해서는 업비트 운용사인 두나무는 보상 신청 1135건 중 604건에 대해 보상을 결정했다. 총 보상금액은 31억6000만원이다. 빗썸은 154건에 5억원을 보상하기로 했다. 코인원의 경우 보상신청 2건 모두 보상 제외 처리됐다.
또 이용자 피해에 대한 원활한 보상을 위해 합리적인 보상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산장애 관련 피해보상의 기준·절차 등의 적정성을 점검하고, 미흡한 사항은 즉시 보완해야 한다"며 "DAXA와 협력해 이용자 피해구제를 위한 업계 공통의 분쟁처리 기준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가상자산 업계는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 지난 대규모 전산장애 이후 서버확충, 인프라 투자 확대 등을 실시했다. 또 시스템 안정성 강화, 장애 대응체계 개선에 노력을 지속하고 전산장애 등 사고 발생 시 전담 대응팀 운영, 보상·소통체계 구축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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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24시간 운영되는 가상자산시장 특성에 걸맞은 IT 안정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 또 금융위원회 등과 긴밀히 협조해 가상자산사업자의 전산시스템 안정성 확보의무 등 관련규제 도입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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