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참사 이후 환불 행렬 줄줄이
제주항공, 조건없는 전액 환불 약속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제주항공 항공권 예약 취소가 잇따르고 있다. 이로 인해 제주항공이 미리 받은 선수금 가운데 상당 부분을 보유 현금으로 환불해줘야 하는 만큼 유동성 악화가 예상된다. 더구나 제주항공은 참사 이전에도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유동성 개선에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에 부담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제주항공이 고객들에게 항공권을 판매하고 받은 선수금 규모는 약 2606억원이다. 이는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중 최대 규모로 2위인 티웨이항공(1843억원)보다 41.6% 많은 수준이다. 항공사의 선수금 중 대부분은 고객이 항공권 예약 시 미리 결제한 매표 대가 수금이 포함된다. 이는 항공사가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까지는 계약 부채로 인식되다가 고객이 항공권을 사용한 후 수익으로 전환된다. 항공사는 선수금 명목으로 받은 금액은 유동성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이번 참사 이후 항공권 환불 행렬이 이어지면서 막대한 선수금이 되레 현금유출을 가중할 수 있다. 매출로 인식되지 않을 뿐 유동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선수금의 특성 탓에 환불도 보유 현금을 통해 진행할 수밖에 없어서다. 제주항공이 밝힌 지난달 29일부터 30일 오후 1시까지 제주항공 항공권 취소 건수는 약 6만8000건이다. 대부분의 취소 건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사고가 벌어진 29일 오전 9시 이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참사 이후 제주항공이 조건 없는 환불을 밝혔기 때문에 현금유출 부담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평소와 같이 취소 수수료가 존재하거나 바우처 대체 등의 조건이 붙으면 환불로 인한 현금유출 규모를 줄일 수 있지만 제주항공 전액 환불을 약속했다. 여기에 지난달 29일까지 예약한 고객에 대해 전 노선에 취소 수수료도 면제한다고 공지했다.
더 큰 문제는 참사 이후 일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제주항공과 모그룹인 애경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고 있다는 것이다. 불매운동이 길어질 경우 환불로 인한 직접적인 현금유출에 따른 유동비율 감소는 물론 영업활동현금흐름 둔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항공의 올해 3분기 말 별도 기준 유동비율은 39.4로 이는 적정 수준 150%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3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939억원 순유입을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3016억원) 대비 68.9% 줄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