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17일까지 ‘단전·단수·체납’ 주민 발굴
콜센터 120·알림앱 접수…‘AI 상담’ 신속 조치
전남도는 22개 시·군과 함께 내년 1월 17일까지 겨울철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전기·가스·수도가 끊기거나 요금 체납 등 위기 요인이 감지된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발굴해 생활안정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도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입수한 단전·단수·체납정보 등 위기 징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복지사각 1만명의 명단을 받아 관할 시군·읍면동으로 통보하고, 해당 가구 전화상담과 가정방문을 통해 상담을 진행한다. 위기가구로 확인되면 긴급복지·기초생활보장 등 공적 급여 및 민간기관 연계를 통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남도는 올해 6만9,642명을 발굴, 복지상담을 통해 위험 상황을 확인한 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했다.
특히 이번 발굴부터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초기상담 시스템이 전 시·군에 도입된다. 이 시스템은 사전에 대상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뒤, 인공지능이 직접 전화를 걸어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대상자 위기 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필요한 조치를 곧바로 취할 수 있다.
전남도 위기가구 지원 콜센터(120번)나 복지위기알림 앱을 통해 도민들의 직접 신고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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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범 사회복지과장은 “추운 겨울은 저소득 위기가구의 경우 더 가혹한 시기다”며 “복지사각에 놓여 있는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적극 지원해 따뜻한 겨울을 보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김우관 기자 woogwan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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