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수출 10억불' K-라면...내수 부진에 3분기 실적 희비

시계아이콘01분 43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글자크기

삼양, 해외시장 휩쓸며 연일 최대 실적 경신
농심·오뚜기 매출 늘었지만 수익성 주춤
올해 10월 누적 수출액 첫 10억달러 돌파

올해 한국 라면 수출액이 처음으로 10억달러를 넘어서며 최전성기를 맞은 가운데 올해 3분기 국내라면 3사의 실적은 다소 엇갈릴 전망이다.


4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삼양식품의 매출액은 429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352억원)보다 28.1%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857억원으로 전년 동기(434억원) 대비 97.1% 성장할 전망이다.


'수출 10억불' K-라면...내수 부진에 3분기 실적 희비
AD

삼양식품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핵심 브랜드인 ‘불닭볶음면’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에서 질주를 이어나가고 있다. 삼양식품의 올해 상반기 기준 해외 매출은 621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약 80%에 달한다. 3분기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주요 유통 채널에 입점이 가속화하며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유럽도 네덜란드 현지 판매법인 설립과 지속적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신규 고객을 늘려가고 있다.


현재 삼양식품의 성장세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건 한계에 달한 생산능력뿐이라는 평가다. 삼양식품은 현재 밀양 2공장을 건설 중으로 내년 5~6월쯤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며, 수출용 봉지면 생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생산능력이 확대되면 잠시 둔화했던 성장세도 다시 힘을 받을 전망이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신공장이 가동되면 전체 생산량은 40% 이상 증가하게 된다”며 “1공장 가동 경험을 토대로 과거보다 빠르게 생산 안정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출 10억불' K-라면...내수 부진에 3분기 실적 희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연중 고성장을 이어가며 올해 연간 실적도 다시 한번 역대 최고 성적표를 경신할 전망이다. 올해 연 매출은 1조6574억원으로 창사 이래 처음으로 1조원을 넘긴 지난해보다 38.9%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영업이익 역시 125.6% 증가한 3328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전통적으로 시장을 주도했던 농심오뚜기는 다소 주춤한 모습이다. 매출 규모 면에선 여전히 삼양식품을 압도하지만 수익성 면에선 오히려 크게 뒤쳐진다. 농심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88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542억원으로 2.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뚜기 역시 매출은 939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 늘어나겠지만 영업이익은 829억원으로 0.1%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의 1위 농심은 유럽과 동남아 등 수출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소비 둔화 영향으로 내수 부진이 아쉬운 상황이다. 농심은 수출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는데, 특히 미국 월마트 매대의 위치를 아시안푸드 코너에서 메인 식품 판매대로 이동한 것이 고무적이란 평가다. 심은주 하나증권 연구원은 “월마트 내 매대 확대만으로도 단순 계산 시 농심의 미주 매출은 기존 대비 10% 증가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오뚜기도 경쟁사 대비 낮은 해외시장 비중이 성장의 장애물로 작용했다. 지난해 해외 매출 비중은 9.6% 수준으로 농심(39%)과 삼양식품(68%)에 비교해 크게 낮다. 다만 지난 7월 ESG 보고서에서 '글로벌 오뚜기'로 도약하기 위해 2028년까지 글로벌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까지 제시하고, 외국인이 발음하기 쉽게 영문 표기를 'OTTOGI'에서 'OTOKI'로 변경하는 등 해외시장 비중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은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수출 10억불' K-라면...내수 부진에 3분기 실적 희비 15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라면이 진열돼 있다. 한국 드라마, 영화 등으로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라면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신라면의 3분기 누적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넘어섰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전체 매출에서 해외매출 비중이 57%에 달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10월까지 라면 수출액이 누적 10억2000만달러(약 1조4000억원)로, 작년 동기보다 30.0% 증가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작년 한 해 라면 수출액은 9억5200만달러였는데, 올해는 10개월 만에 작년 연간 실적을 넘어선 것이다. 농식품부는 연말까지 수출액이 12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라면 수출액은 10년 전인 2014년에는 2억1000만달러 수준이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가파르게 증가했다. 지난 4월 처음으로 월 수출액이 1억달러를 넘은 이후 매월 1억달러 이상 수출되고 있다. 국가별로는 올해 1∼10월 중국으로 수출한 라면은 2억1000만달러로 18.6% 증가했고, 대미 수출액은 1억8000만달러로 65.0% 늘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