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내 생수 최초 무라벨 페트병
재생원료 활용 '보틀투보틀' 기술 구현도
롯데칠성음료는 글로벌 환경 이슈 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기초한 지속가능성 역량을 기업의 핵심 전략으로 삼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롯데칠성은 무라벨 페트병 제품의 최초 개발하고 맥주의 투명 페트병 선도적 전환 등 패키지 자원순환을 위한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 재생원료를 활용한 재생페트(rPET) 제품의 도입과 재활용에 용이한 패키지를 개발하는 등 꾸준한 패키지 혁신을 통해 선도적으로 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롯데칠성은 2020년 1월 국내 생수 브랜드 최초로 페트병 몸체에 라벨을 없앤 무라벨 제품 '아이시스8.0 ECO'를 선보였다. 지난 4년간 무라벨 제품을 확대하면서 2021년 82t, 2022년 176t, 2023년 182t의 플라스틱을 절감했다. 무라벨 제품은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에게 생수 구매의 주요 기준으로 떠올랐고, '칠성사이다 제로'와 '트레비' 등 다른 제품군에도 확대 적용하고 있다.
2021년 6월에는 국내 업계 최초로 플라스틱 부산물을 활용한 rPET의 기술 및 품질 검증을 실시했다. 페트병을 다시 페트병으로 만드는 ‘보틀 투 보틀' 의 실현을 위해 '아이시스8.0 ECO 1.5ℓ' 제품에 재생원료 10%를 넣어 생산 중이며, 폐플라스틱의 매립 및 소각에 따른 환경 영향을 줄여 사용된 플라스틱이 다시 페트병으로 돌아가는 자원순환 경제 체계의 기틀을 만들었다.
롯데칠성은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생수 브랜드 '아이시스'의 500mL 페트병 제품은 최초 무게 22g에서 현재 11.6g으로 47.3% 경량화했고, 지난해는 '오늘의 차' 등 14종 페트병 무게를 28g에서 24g으로 약 14% 낮췄다. 올해 2월부터는 생수 전 제품의 병 입구 높이를 18.5mm에서 12.8mm로 낮추면서 500mL 페트병 기준 프리폼 중량을 13.1g에서 11.6g으로 줄였고, 소비자 음용의 불편함을 덜기 위해 엑스트라 톨 캡(ET-CAP)이란 신규 캡을 적용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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