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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문양은 뒤집히고 건곤감리는 뒤죽박죽…中 테무서 엉터리 태극기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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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터리 디자인 방치? 소비자 기만행위"
"한류 팬들, 엉터리 태극기 구매할 수도"

중국 유명 쇼핑몰에서 태극 문양이 잘못 새겨져 있는 등 다수의 '엉터리 태극기'가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삼일절 연휴 내내 태극기에 관련한 오류 제보를 받았다. 그중 가장 큰 문제는 요즘 한국에서도 핫한 중국 유명 쇼핑몰 '테무'에서 다수의 엉터리 태극기를 팔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 교수가 공개한 사진을 보면 테무에서 판매 중인 태극기들은 태극 문양이 뒤집혀있기도 했고, 건곤감리의 4괘 위치가 뒤바뀌어 있기도 했다.


태극문양은 뒤집히고 건곤감리는 뒤죽박죽…中 테무서 엉터리 태극기 판매 [이미지출처=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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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교수는 "테무는 해외 고객을 중심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데, 한국인 월간 사용자 수도 약 400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며 "세계인들이 많이 찾는 쇼핑 플랫폼에 한 나라의 국기를 판매하는 데 있어서 '엉터리 디자인'을 방치하고 제재를 안 하는 것은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른 나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장사를 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면 다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먼저 존중할 줄 아는 최소한의 비즈니스 예의를 지켜야만 하는데, 그저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했다. 또 그는 "한류 팬들이 엄청나게 늘어난 상황에서 '엉터리 태극기'를 구매할 수 있기에 이 부분이 제일 큰 문제"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서 교수는 "무엇보다 한국 소비자들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하다. 이런 '엉터리 태극기'를 보게 되면 쇼핑몰 측에 항의 메일을 보내는 등 현명한 소비가 더욱더 필요한 시점"이라며 "태극기는 대한민국의 얼굴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테무는 저렴한 가격과 무료 배송 지원 등으로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8월 테무의 신규 설치 수는 42만건에 불과했지만 ▲9월 129만건 ▲10월 140만건 ▲11월 156만건 ▲12월 208만건 ▲올해 1월 222만건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기준 테무의 월간 사용자 수(MAU)는 약 460만명으로 집계됐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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