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위기 도민 발굴을 위해 2022년8월 도입한 ‘긴급복지 핫라인’이 1년 6개월 새 상담 접수 1만건을 돌파했다.
경기도는 앞서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022년 8월25일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과 긴급복지 위기 상담 콜센터(031-120)를 신설했다.
경기도는 이달 18일 기준 긴급복지 핫라인에 걸려 온 전화를 분석한 결과 복지상담 4286건, 건강보험료 미납 및 도내 정책 상담 5714건 등 총 1만건을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복지상담을 받은 4286명을 분석한 결과 50대가 1048명으로 24.5%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또 복지상담을 통해 요청받은 도움을 분야별(중복 응답)로 살펴보면 ‘생계지원’이 49%를 차지했다. 이어 ▲의료(15%) ▲주거(6.3%) ▲채무(8%) 등이 뒤를 이었다. 복지상담을 받은 가구를 유형별로 보면 1인 가구가 42%였다. 2인 가구와 3인 가구는 각각 22%와 13%를 차지했다.
경기도는 복지 도움을 요청한 4286명 중 긴급복지·국민기초생활수급·차상위 등 1883명에게 14억9000만원을 공적 지원했다. 또 975명에게 현금·상품권·후원 물품 등 9760만원을 민간 지원했다.
경기도는 아울러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올해 들어 주거 취약층이 많은 고시원 2937곳과 쪽방촌 36가구, 무료급식소 16곳에 긴급복지 핫라인 홍보물을 배부하고 있다.
경기도는 핫라인 개설 초기 주로 가족이나 친인척에 그치던 제보가 최근에는 지인, 이웃 등 지역사회 제보로 확대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지역사회 제보는 핫라인 개설 초기인 2022년 말 46%에서 올해 1월 말에는 58%로 증가했다.
지난달 19일에는 길에서 넘어져 안면부 출혈이 있는 할머니가 도와 달라는 소리에 동네 이웃이 병원 이송과 동시에 긴급복지 핫라인에 전화해 복지 도움을 요청했다.
경기도는 이번 사례는 도민들이 긴급한 상황에서 주저하지 않고 긴급복지 핫라인에 연락해 도움을 요청할 만큼 긴급복지 핫라인의 인지도가 높아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경기도는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하면 핫라인 또는 긴급복지 콜센터, 경기복G톡(카카오톡), 긴급복지 누리집 등 4개 채널을 통해 제보받고 있다"며 "긴급복지 핫라인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도민들이 손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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