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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관.종]표류하는 HMM, 국내 유일 국적 해운사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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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매각 절차 원점으로 복귀
영구채 전환시 정부 측 지분 74% 몸집 더 커져
해운업황 꺾이는데 '골든타임' 놓쳤다는 비판도

편집자주성공 투자를 꿈꾸는 개미 투자자 여러분. ‘내돈내산’ 주식, 얼마나 알고 투자하고 계신가요. 정제되지 않은 온갖 정보가 난무하는 온라인 환경에서 아시아경제는 개미 여러분들의 손과 발, 눈과 귀가 돼 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한 주 동안 금융정보 제공 업체인 에프앤가이드의 종목 조회 수 상위권에 오른 기업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정보에서부터 협력사, 고객사, 투자사 등 연관 기업에 대한 분석까지 함께 전달합니다. 기업의 재무 상황과 실적 현황, 미래 가치까지 쉽게 풀어서 전하겠습니다. 이 주의 관심 종목, 이른바 ‘이 주의 관.종.’이라는 이름으로 매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컨테이너선사 HMM 매각이 좌초되면서 당분간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의 관리체계를 유지하게 됐다. 해운업황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산은과 해진공이 단기간에 HMM 재매각에 나서기가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2021년 5만원대를 넘어섰던 주가는 현재 2만원대 밑으로 내려갔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 국내 유일 원양 컨테이너 선사로 남은 HMM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시기 찾아온 해운 호황을 계기로 막대한 이익을 축적했다. 이를 발판으로 매각 절차를 밟으며 정부 채권단의 그늘에서 벗어나는 듯했으나 주인을 찾지 못해 또다시 표류하게 됐다.

[이주의 관.종]표류하는 HMM, 국내 유일 국적 해운사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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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각 실패 원인과 HMM에 미치는 영향은

HMM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던 하림그룹은 산은과 해진공의 요구를 대부분 수용할 정도로 적극적이었지만 최종 협상에는 실패했다. 지난해 7월 매각 공고를 시작으로 약 7개월간 이어진 매각 절차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정부가 투입한 수조 원 대의 공적 자금 회수도 당분간은 어려워 보인다. 구조조정의 최적기를 놓쳤다는 비판도 나온다. 협상 쟁점 중 하나는 사모펀드 JKL파트너스의 지분 매각 제한이었다. 인수전에서 하림그룹의 파트너로 참여한 JKL파트너스는 자금조달에 도움을 주는 대신 지분을 빠르게 매각해 회수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채권단이 계약 조건으로 5년간 주식 매각 금지를 내세웠다는 점이 발목을 잡았다. 하림그룹은 JKL파트너스를 매각 금지 대상에서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산은이 기간을 3년으로 줄이는 중재안도 제안했으나 해진공이 완강하게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림그룹은 JKL파트너스 없이 HMM을 인수하는 방안도 제안했지만 수용되지 않았다.


이번 매각 실패의 표면적인 원인은 하림그룹의 자금력 부족과 재무적 투자자의 자금회수 시점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이다. 업계에서 보는 좀 더 근본적인 요인은 정부의 경영권 개입을 놓고 벌어진 갈등이다. HMM을 가급적 빨리 매각하고 투입된 공적자금을 빨리 회수하고 싶어하는 산은과 공공성의 측면에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해놓고 싶어 하는 해진공의 입장차도 협상에 걸림돌이 된 것으로 전해진다.


산은 측은 조만간 재매각에 착수한다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선 최근 해운업황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새로운 인수 희망자를 기대하긴 어렵다고 보고 있다. 해운업황이 악화하고 있다는 점은 재매각의 장애물이다. 코로나19로 인한 호황이 끝나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운임이 크게 하락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적절한 매각 시점을 놓치고, 저가 운임 경쟁을 극복할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 마련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노동조합 파업, 지정학적 위기 등 HMM을 둘러싼 복합적인 악재가 잇따르며 위기감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이 정부 채권단 관리 체제 아래서 20여 년을 보내면서 경쟁력을 상실한 안타까운 사례가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일각에선 이번 인수 무산을 두고 다행이라는 반응도 있었다. 새우(하림)가 고래(HMM)를 삼키는 형국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피인수 기업의 몸집이 컸기 때문이다. 승자의 저주에 대한 우려다. 하림의 자금력이 취약해 인수 후 HMM의 미래가치를 높이기보다는 인수자금 갚기에 급급할 것이란 우려가 나왔다. 인수대금 6조4000억원 중 4조원 이상을 차입해야 하는 하림의 자금조달 능력에 대한 걱정이다. 결국 현금성 자산이 1조6000억원가량 되는 하림그룹이 자산 14조원의 HMM을 인수하는 것은 애초에 무리였다는 시각도 있다. HMM 노조가 유보금 10조원의 전용 가능성을 우려하며 매각을 반대한 것도 이와 맥을 같이한다. 매각에 한 차례 실패하고 가격을 최대로 받을 시점을 놓쳤다는 지적이 있지만, 이미 늦은 이상 제대로 된 주인을 찾아줘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기 시작했다.


다만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영구채가 내년까지 모두 주식으로 전환되면 HMM의 몸집이 더욱 커지기 때문에 어지간한 원매자로는 매각이 성사되기 어려워 보인다. 내년이면 정부 측의 HMM 지분율이 영구채의 주식 전환으로 기존 58%에서 74%까지 높아진다. 하림그룹이 HMM 지분(57.9%)을 6조4000억원에 인수하려고 했던 것을 기초로 단순 계산 시 73.8%에 대한 지분 가치는 약 8조원으로 높아진다. 국내 10대 그룹이 아니면 인수가 어려워지는 상황이 도래했다는 게 시장의 판단이다. 다만 이번 매각 협상 과정에서 가격이나 인수조건 등이 구체화했다는 점은 희망적이다. 조건들이 다 노출됐기 때문에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자금 조달 능력이 있는 기업이 인수에 참여할 경우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주의 관.종]표류하는 HMM, 국내 유일 국적 해운사의 미래는

흔들리는 HMM‥국내 유일 국적 해운사의 미래는

HMM은 국내 1위, 세계 8위의 대형 국적 컨테이너선사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다. HMM의 지난 3년간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 기준으로 2021년 13조7941억원, 2022년 18조5828억원, 2023년 8조4305억원(증권사 전망치)으로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기간에 매출이 급성장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 동안 18조3099억원을 벌었다. 향후 10년간 벌 돈을 이 기간에 다 벌었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손꼽히는 현금 부자 기업이 됐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HMM의 현금과 단기금융상품 보유량을 보면 약 11조5000억원에 이른다. 2019년 말 557%에 달했던 부채비율은 20.2%로 크게 개선됐다. 환경규제 등에 선제 대응하는 등 체질 개선에 성공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HMM이 보유하고 있는 컨테이너선의 100%가 국제해사기구 친환경 규제에 적합하다. 초대형선(1만TEU급 이상) 비율이 세계 1위다. 지난해 3분기 전 노선에서 운임이 하락하면서 주요 글로벌 선사들이 적자를 기록하는 등 약세를 보였지만, HMM의 경우 3.6%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것도 긍정적으로 해석된다.


다만 언제 매각될지 모르는 불안정한 상태가 장기화하면 해운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할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다. HMM의 글로벌 점유율은 아직 3.3%에 불과하다. 컨테이너선사의 생존은 글로벌 해운동맹과 화주 확보에 달려 있다. 당장 세계 5위 해운사인 독일 하파그로이드와의 동맹이 내년 종료 예정이라, 유럽발 화물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최대 주주의 변동 여부를 떠나 전문경영인 체제 아래 적절한 투자 결정과 해운동맹 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 확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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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HMM은 2026년까지 선복량(배에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총량)을 120만TEU 규모로 확대하고, 벌크 선대를 55척(현재 29척)으로 90% 확장할 예정이다. 또한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선박, 터미널, 물류 시설 등 핵심 자산을 중심으로 15조원 이상 투자할 예정이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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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7.0708:00
    ④김영태 OECD ITF 사무총장 "메가시티, 한계 직면했다"
    ④김영태 OECD ITF 사무총장 "메가시티, 한계 직면했다"

    김영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 포럼(ITF) 사무총장은 서울을 포함한 세계 대다수의 메가시티가 교통 체계 한계에 직면했다고 봤다. 교통을 빠르고 편리함을 위한 수단으로만 접근해 복합적인 문제에 대응하지 못했다고 판단한다. OECD 내에서 교통정책을 담당하는 장관급 회의체 'ITF' 수장인 김 사무총장이 7일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교통은 그 자체보다 국토개발, 지역개발, 도시개발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는 하위

  • 25.07.2006:30
    英 국방부 이메일 배달 실수에 아프간인 수천명 망명
    英 국방부 이메일 배달 실수에 아프간인 수천명 망명

    영국 국방부의 이메일 실수로 인해 아프가니스탄 협력자 2만여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며, 이들의 안전을 위한 망명 프로젝트에 13조원이 투입될 예정이어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이메일"이라는 조롱을 받고 있다. 이 사건은 2022년에 발생했지만, 영국 국방부가 협력자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3년간 사건 공개를 막아달라고 법원에 요청하면서 이제야 전말이 드러났다. 당시 영국 특수부대 군인이 아프가니스탄 영국군 협력자

  • 25.07.1906:30
    트럼프 우크라 지원 방침에 반발하는 'MAGA'
    트럼프 우크라 지원 방침에 반발하는 'MAGA'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패트리어트 시스템을 포함한 공격용 무기 지원을 결정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는 그동안 우크라이나 전쟁의 조기 종료와 미군 철수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트럼프 대통령의 기존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결정이다. 이번 결정에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으로 알려진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지지자들이 반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에

  • 25.07.1306:00
    푸틴이 준 권총으로 자살?…러 교통부장관 의문사
    푸틴이 준 권총으로 자살?…러 교통부장관 의문사

    러시아의 로만 스타로보이트 교통부 장관이 지난 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해임 통보를 받은 지 수 시간 만에 자신의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되면서 러시아 정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현장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과거 공로상으로 그에게 수여한 권총이 발견됐고, 당국은 그의 자살로 결론지었다. 그러나 러시아 안팎에서는 타살 가능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 언론들이 현직 장관의 사

  • 25.07.1206:00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제3당 창당을 선언하며 미국 정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아메리카당(America Party)' 창당을 발표하고 6일 당국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지만, 구체적인 당 운영 계획이나 정책 방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이번 창당 선언은 머스크가 정부효율부 수장직을 사임하고 테슬라 경영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트

  • 25.07.1010:12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007:00
    '석탄왕국' 폴란드, 갈탄 광산은 공원으로…갈등 해소에 정의로운 전환 기금 활용③
    '석탄왕국' 폴란드, 갈탄 광산은 공원으로…갈등 해소에 정의로운 전환 기금 활용③

    편집자주산업혁명 발상지 영국은 2024년 가을 마지막 남은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면서 142년 석탄발전 역사를 마감했다. 프랑스는 2027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전체를 폐쇄할 계획이다. 유럽 최대 석탄 생산국 폴란드도 최근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한 탈석탄 정책이 일자리 감소와 지역 소멸로 연결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영국·프랑스·폴란드 정부와 기업은 에너지 전환 과정에

  • 25.07.1907:10
    "시커먼 박하사탕 나도 살래"…'핫플'된 거대한 폐석 더미는 운동화 닳도록 뛰는 '트래킹 명소'②
    "시커먼 박하사탕 나도 살래"…'핫플'된 거대한 폐석 더미는 운동화 닳도록 뛰는 '트래킹 명소'②

    편집자주산업혁명 발상지 영국은 2024년 가을 마지막 남은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면서 142년 석탄발전 역사를 마감했다. 프랑스는 2027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전체를 폐쇄할 계획이다. 유럽 최대 석탄 생산국 폴란드도 최근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한 탈석탄 정책이 일자리 감소와 지역 소멸로 연결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영국·프랑스·폴란드 정부와 기업은 에너지 전환 과정에

  • 25.07.1907:00
    영국의 마지막 굴뚝 마을, 석탄→재생에너지 전환에 '사람' 먼저 생각①
    영국의 마지막 굴뚝 마을, 석탄→재생에너지 전환에 '사람' 먼저 생각①

    편집자주산업혁명 발상지 영국은 2024년 가을 마지막 남은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면서 142년 석탄발전 역사를 마감했다. 프랑스는 2027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전체를 폐쇄할 계획이다. 유럽 최대 석탄 생산국 폴란드도 최근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한 탈석탄 정책이 일자리 감소와 지역 소멸로 연결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영국·프랑스·폴란드 정부와 기업은 에너지 전환 과정

  • 25.07.1307:30
    통영 해상풍력기에 어민들 "생업 사라진다"…지자체·기업 "불가피한 결정"③
    통영 해상풍력기에 어민들 "생업 사라진다"…지자체·기업 "불가피한 결정"③

    바다에서 벗어난 적 없는 인생이 있다. 이형매씨(56·여)는 경남 통영시 사량도 인근에서 어업을 하는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그리고 통영 욕지도 인근에서 낙지를 잡는 남편과 결혼했다. 남편의 낙지 조업 경력은 무려 30년이다. 이씨도 10여년 전부터 남편을 따라 낙지 조업을 하고 있다. 비바람만 불지 않는다면 매일 배 타고 나가 낙지를 잡는다. 통영 바다 없이 이씨의 인생은 설명이 안 된다. 최근 이씨는 바다를 볼 때마다

  • 25.07.1207:35
    "뿔뿔이 흩어졌다" 탈석탄이 앗아간 일자리…대책마련은 백지상태②
    "뿔뿔이 흩어졌다" 탈석탄이 앗아간 일자리…대책마련은 백지상태②

    서울 청량리역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타고 약 4시간, 20개 역을 지나면 강원 삼척에 위치한 도계역에 도착한다. 도계역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까막동네'가 있다. 탄광 바로 아래 위치해 이곳에서 날아온 새까만 석탄 가루가 온 마을을 뒤덮어 지어진 이름이다. 한때 100가구가 넘게 살던 시절도 있었으나 이제는 인적이 드물다. 까막동네에서 10여분 더 걸어 올라가면 1936년 문을 연 뒤 89년 만인 지난달 30일 폐광한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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