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대비 막걸릿집 반토막 수준
"상인들 자정 노력·전주시 관심 필요"
전북 전주시를 대표하는 관광브랜드인 막걸리 골목의 업소들이 잇따라 폐업하고 있다. 지나치게 비싼 가격 탓에 방문객이 급감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막걸리 골목' 유명무실…막걸릿집 '반토막'
5일 한승우 전주시의원은 본회의에서 시정 질문을 통해 "테마 거리로 지정된 삼천동 막걸리 골목이 업소 수 급감으로 명성을 잃어가고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한 의원은 "현재 운영 중인 막걸리 가게도 주말에만 어느 정도 손님이 있을 뿐 주중에는 매우 한산하다"라고 부연했다.
한 의원에 따르면 2017년에 전주시가 조사·발표한 '삼천동 막걸리 문화콘텐트 강화 등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서 2017년 10월 기준으로 삼천2동 막걸리 골목에는 21개의 막걸릿집이 운영 중이었다. 그러나 삼천2동 막걸리 골목의 막걸릿집은 현재 13개로 과거와 비교해 거의 반토막 수준이 됐다.
인근의 최고 12개의 막걸릿집이 있었던 삼천1동 막걸리 골목은 지난달 마지막으로 남았던 업소가 문을 닫으며 '막걸리 골목'이라는 이름이 무색해졌다.
"원인은 지나친 가격 상승…전주시도 적극 관심 보여야"
이들 막걸리 골목은 2010년 정부의 창조지역사업 공모와 혁신모델 등에 선정돼 경관 거리 조성, 간판개선 사업 등이 진행되기도 한 바 있다. 이에 시민뿐 아니라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면서 지역 상권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한 의원은 막걸리 골목 쇠퇴 원인을 "지나친 관광 상품화로 인한 가격 상승"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때문에 시민이 외면하고, 관광객들조차 일회성 방문에 그치고 있다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한 의원은 "막걸리 본고장인데도 전주시가 막걸리 축제를 지원하지 않는 등 활성화를 외면한 탓도 크다"며 "(상인들의) 내부 자정 노력이 우선돼야 하지만 시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 삼천동 막걸리 축제'가 이듬해 '2024 전주페스타'에 포함돼 '전주 막걸리 축제'로 확대될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나리 인턴기자 forsythia2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