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용률 허위기재된 울 머플러 제품 판매
소비자가 의심해 연구기관에 직접 의뢰
최근 유명 쇼핑몰들에서 '가짜 캐시미어' 제품 판매 논란이 인 가운데 이번에는 가짜 울(Wool·양털) 제품을 팔다 적발됐다.
'허위 정보 기재' 가짜 울 제품 3년 가까이 판매…20대 여성 소비자 제보로 알려져
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무신사와 29CM·W 컨셉(SSG 자회사)·EQL(한섬) 등은 울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247서울의 합성섬유 제품을 울 머플러라며 최대 3년 가까이 판매했다.
이런 사실은 섬유산업에 관한 시험과 연구를 시행하는 공인 기관 카트리(KATRI) 시험연구원에 해당 제품에 대한 성분 분석 결과 확인됐다.
이들 쇼핑몰에서 판매된 '쁘띠 하프 머플러'(PETIT HALF MUFFLER)는 레이온 50.2%, 폴리에스터 31.0%, 나일론 18.8% 등으로 구성됐다. 쇼핑몰 상품정보에 적힌 울 50%, 폴리에스터 50%의 혼용률 정보와는 동떨어져 있었다.
'247 버진 울 머플러'도 폴리에스터 67.6%, 레이온 32.4%로 나타나 역시 울은 없었다. 이 역시 울 72%, 비스코스 28%라는 상품 정보와는 상이했다.
이번 '가짜 울 제품'도 소비자의 제보로 발견했다. 20대 여성 A씨가 '가짜 캐시미어 머플러'로 논란이 커진 가운데 같은 브랜드에서 판매한 '쁘띠 하프 머플러'도 품절 처리되자 의아함을 느끼고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A씨는 무신사에 여러 차례 제품의 검사 결과를 알려달라고 문의했다가 "문제가 없는 제품"이라는 취지의 답변이 돌아오자 연구기관을 직접 찾아 검사에 나섰다고 전해졌다.
검사 결과가 나온 후에야 무신사는 잘못을 인정하며 환불 안내문을 게시하고, A씨에게 자세히 살피지 못했다며 전화로 사과했다. 아울러 A씨가 진행한 머플러 성분 검사 비용도 내주었다.
또 무신사는 해당 브랜드 측에 확인해 추가로 문제가 된 상품들에 대해 판매 중단 및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
A씨는 "문제가 있는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검사로 찾아내 쇼핑몰에 알리는 상황이 말이 되느냐"며 "이번 일을 계기로 무신사에 대한 신뢰가 바닥으로 떨어졌다"고 했다.
'가짜 캐시미어' 논란 후 '캐시미어' 시험성적서만 받아…"다른 종류 제품도 검사 예정"
일부 유명 쇼핑몰들이 다시 가짜 파문을 일으킨 것은 '가짜 캐시미어' 논란 이후 입점 업체와의 관계를 우선시해 의심 가능한 모든 제품을 조사하지 않는 등 소극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무신사는 지난 11월 입점 업체들에 '캐시미어' 제품에만 원단의 시험성적서를 제출토록 하는 대책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지난 대책에 포함되지 않은 울 제품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캐시미어와 울은 모두 산양·양의 털 등으로 만들어진 천연섬유다.
무신사는 "앞으로 외부 전문기관과 협력해 캐시미어뿐 아니라 다른 여러 종류의 제품에 대해서도 검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A씨에게 잘못된 정보로 답변한 경위로는 "납품 업체에서 문제가 없다고 한 말을 그대로 전했다"라며 "해당 브랜드의 경우 동일 사안이 재발할 경우 퇴점 조치 등 강력히 대응하겠다"라고 했다.
3년 전 이미 '택갈이' 의문 제기…"중국 공장서 알려준 혼용률 기재"
무신사와 247서울의 제품 혼용률 허위 기재는 3년 전에도 논란이 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2020년 '247 버진 울 머플러'를 구매한 소비자는 무신사 후기에 "소비자 기만하는 택갈이(의류 도매상에 옷을 사 라벨만 교체하고 판매하는 행위) 제품 같다"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실제 후기와 함께 올린 사진에는 '울 72%, 비스코스 28%'라고 적힌 247서울의 라벨 옆에 '100% 아크릴(ACRYLIC)'이 적힌 것으로 보이는 라벨이 붙어있었다.
그러나 이 제품은 무신사가 후기를 확인한 이후로도 몇 달간 버젓이 판매됐다.
247서울의 대표는 "중국(공장)에서 알려준 대로 혼용률을 기재했으며 소비자들을 기만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알려진 제품 외에도 혼용률 오류가 있는 제품이 더 있다"며 다른 허위 제품도 곧 무신사 등 제품이 판매된 쇼핑몰을 통해 알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구나리 인턴기자 forsythia2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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