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요르단 국왕 회담…獨 숄츠, 이란·헤즈볼라에 "개입하지 말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요르단 국왕 "팔레스타인 난민 수용 불가…이집트도 반대"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17일(현지시간) 이란과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에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에 개입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요르단 국왕 회담…獨 숄츠, 이란·헤즈볼라에 "개입하지 말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숄츠 총리는 이날 베를린에서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과 회담한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독일 정부는 동맹국들과 함께 이번 분쟁이 더 확대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dpa 통신이 보도했다.


이란과 헤즈볼라가 이번 사태에 개입할 경우 분쟁이 중동 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어, 확전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분석이다.


숄츠 총리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하마스가 아니며,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대신해 말할 권리가 없다"며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들도 하마스의 희생자"라고 강조했다.


숄츠 총리는 이날 오후 이스라엘을 방문해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와 회담한 후 이집트로 이동해 압델 파타 엘시시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다.


숄츠 총리는 출국 전 "전쟁 지역 상황을 살피고 추가 확전을 막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압둘라 2세 국왕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요르단은 팔레스타인 난민들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압둘라 2세는 "요르단에는 난민이 없을 것이며 이집트에도 난민이 없을 것"이라며 이것은 서로가 넘지 말아야 할 '레드라인'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갈등으로 생긴 문제를 다른 나라에 떠넘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민간인은 종교나 국적과 관계없이 보호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