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마트/편의점’ 분야의 최종 우수 업체 명단을 발표했다.
본 평가는 소비자법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함과 동시에 각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대중에게 알림으로써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향상시키는 양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마트/편의점’은 대중의 일상 생활에 밀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트 및 편의점에 대해 기존에 해당 업체를 이용한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업체를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취지로 진행됐다.
마트 분야는 지난해 12월~1월 중 실제 해당 마트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온라인상 리뷰 등을 바탕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국 상위 약 28.82% 이내의 평가를 받아 엄선된 후보군에게 지역별 후보 안내가 이뤄졌다.
한국소비자평가는 후보자들의 후보 접수 이후에 △상품의 다양성 △매장의 청결도 △접근성 △상품의 품질 만족도 △직원의 친절도 △시설의 편의성 △전반적 평가 총 7가지 항목으로 평가해 지역별 최종 우수 업체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지금 뜨는 뉴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이번 소비자산업평가는 대중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 대한 소비자 권익 실현의 일환으로 실시하게 됐다. 앞서 해당 마트를 이용해 본 소비자들의 실제 평가를 객관적으로 조사 발표했으며, 소비자가 보다 유익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전문 발표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