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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왜 반도체 회사 퀄컴과 손 잡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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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시장 선점 포석

현대모비스는 왜 반도체 회사 퀄컴과 손 잡았나 FTCI 담당 천재승 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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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이거스=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현대모비스는 현재 반도체 개발 및 사업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미래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반도체 종합 전략을 준비 중이다. 글로벌 반도체 회사 퀄컴과 손잡고 '레벨3' 자율주행 통합제어기 개발에도 나선다. 퀄컴의 고성능 반도체를 공급받아 통합제어기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개발 목표 시점은 올해 상반기다.


현대모비스에서 미래 기술 융합 관련 조직을 맡고 있는 천재승 FTCI 담당(상무)과 김영광 사업전략실장(상무)은 지난 5일(현지시간) CES 2O23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글로벌 완성차에 공급할 독자적인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있었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퀄컴이라는 반도체 분야 실력 있는 우군을 확보해 향후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자율주행과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제품군의 수주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상무는 현대모비스와 퀄컴의 구체적인 협업구도에 대해 "자율주행 시스템용 반도체를 공급하는 '톱3' 기업 안에 퀄컴이 있다"며 "모비스가 제어기 플랫폼 개발을 주관하고, 동시에 제어기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퀄컴은 하드웨어에 들어가는 고성능 반도체를 공급한다"며 "제어기 플랫폼은 올해 상반기까지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자율주행 레벨3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퀄컴과 협업한 것"이라며 "이를 위해 다른 글로벌 모빌리티 회사들과도 글로벌 마케팅활동들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했다.

현대모비스는 왜 반도체 회사 퀄컴과 손 잡았나 사업전략실장 김영광 상무

현대모비스가 제어기 플랫폼을 만들어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할 경우 첫 사례가 된다. 앞서 자율주행 레이더 센서 수주 사례는 있지만 제어기 부문에서는 수주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레벨3 자율주행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들 중 현대모비스만의 장점에 대해서는 "자율주행 시스템 제어기를 만드는데 있어서 자동차 부품사 혼자 모든 기술을 내재화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모비스는 현대차와 오토에버라는 든든한 협력사가 있기 때문에 3사가 공조해서 한층 더 완성된 형태의 자율주행 제어기를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자동차업계를 강타한 반도체 공급난 이슈에 대해서는 "최근 2년간 반도체 공급난으로 차량 생산에 지장이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반도체 공급난이 점차 완화되고 있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며 "작년만큼 반도체 공급에 차질이 생기진 않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가 북미 전동화 시장 대응을 위해 현지에서 진행하는 전기차 부품 생산거점 신규 구축은 현대차그룹의 조지아 신공장 완공 시점인 2025년 완료될 예정이다. 김 상무는 "투자 규모는 13억달러, 투자 기간은 2023~2030년까지이며 완공 시점은 2025년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CES에서 공개된 미래 PBV 콘셉트카 모델 ‘엠비전 TO’에 대해 천 상무는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이 될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의융합체를 보여주는 컨셉트카"라며 "'엠비전 TO'는 이동 즉,모빌리티에 중점을 둬 차량의 내부 공간을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활용 극대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엠비전 TO가 크랩주행을 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저가 사양의 딜리버리 PBV에는 적용이 어려울 수 있지만 상품성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해당 기술에 대한 요구는 분명 있을 것"이라며 "모비스도 계속 관련 기술들을 개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스베이거스=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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