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화디펜스, 이번 주 폴란드와 천무 수출 계약 체결

시계아이콘01분 05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화디펜스, 이번 주 폴란드와 천무 수출 계약 체결 천무는 최대 사거리 80km인 신형 다련장로켓포로 현재 주력 다련장인 구룡보다 사거리가 두 배이상 길고 파괴력도 크다. (사진제공=국방부)
AD


[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국산 ‘천무’ 다연장 로켓 약 300문이 폴란드에 수출된다. 수출 규모만 61억달러(8조 8000여억원)에 달해 K2 전차, K9 자주포, FA-50 경공격기 등 약 25조원 규모에 이은 대규모 수출이다.


17일 정부 관계자는 “천무 다연장 로켓의 수출 규모는 발사대 288문, 탄약 2만 3000발이며 한국시간으로 19일 폴란드와 프레임워크(Framework) 계약을 체결한다”고 말했다.


천무는 발사차량은 한화디펜스가, 다연장로켓과 미사일은 ㈜한화가 제작하는데 업체는 내달 초 수출 대상 장비의 수량과 금액, 납품 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확정하는 1차 실행계약(Executive contract)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후 12월에 2차 실행 계약할 계획이다. 폴란드의 첫 번째 천무 부대는 이르면 2023년에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천무는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군을 정밀타격하고 있는 미국제 ‘하이마스’(HIMARS) 다연장로켓보다 강력한 무기로 손꼽힌다.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도 지난 14일 현지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천무는 최고의 품질과 효율성을 갖춘 무기"라며 "천무는 미국의 다연장 로켓포 하이마스와 유사한 기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대 300㎞ 떨어진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어 국방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무는 지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1300여억원의 예산으로 개발된 뒤 2015년부터 실전 배치된 국산 다연장로켓이다. 천무는 한자로는 ‘하늘 천, 우거질 무’ 로 ‘다연장로켓으로 하늘을 뒤덮는다’라는 뜻이다. 130㎜ 구형 ‘구룡’ 무유도 다연장로켓탄을 비롯, 230㎜ 무유도 로켓, 239㎜ 유도로켓 등 3종을 발사할 수 있다. 특히 확산탄을 사용할 경우 300개의 자탄이 공중에서 뿌려져 최대 축구장 약 3배 크기의 면적을 초토화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무 발사차량은 1문당 12발의 로켓이 탑재한다. 발사차량 1문당 6발만 탑재하는 미국제 하이마스보다 2배의 화력을 자랑하는 이유다. 우크라이나전에서 활약하고 있는 미국제 하이마스 다연장로켓도 70여㎞ 떨어져 있는 목표물을 정밀타격하는 유도로켓을 쏠 수 있지만 할 수 있다. 천무가 하이마스보다 2배 가량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이유다. 지대지 미사일의 경우도 하이마스는 사거리 300㎞ 에이태킴스 미사일 1발만 탑재하지만, 천무는 같은 사거리의 지대지 미사일 2발을 탑재한다.



업계 관계자는 “천무는 현재 최대 사거리를 200㎞로 늘린 신형 장거리 유도로켓도 개발중이어서 폴란드에 배치될 경우 군사적 억제력을 갖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