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볼로콥터, 한국법인 설립… “2024년 서울에서 항공택시 서비스 제공 목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볼로콥터는 2024년까지 서울에서 100% 전기 구동 항공택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1일 크리스티안 바우어 볼로콥터 최고사업책임자(CCO)는 한국에 거점을 둔 투자자 더블유피(WP)인베스트먼트의 왕레이 회장, 티파니 박 공동회장과 ‘볼로콥터 코리아’ 설립 계약을 체결하며 이같이 밝혔다.

볼로콥터, 한국법인 설립… “2024년 서울에서 항공택시 서비스 제공 목표” 티파니 박 WP인베스트먼트 공동회장(왼쪽), 크리스티안 바우어 볼로콥터 CCO. /사진=장효원 기자
AD

볼로콥터 코리아는 두 회사의 합작 법인으로, 독일 볼로콥터의 기술을 이전해 자체 생산 등 국내 현지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에어택시인 볼로시티 출시를 준비 중이며 내년에는 이착륙장인 볼로포트를 착공할 계획이다.


2011년 설립된 독일 기업 볼로콥터는 도심 교통을 위한 단거리 에어택시 ‘볼로시티’와 볼로시티를 탑승할 수 있는 도심 이착륙지인 ‘볼로포트’를 개발하고 있다. 또 200kg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는 ‘볼로드론’, 최대 100km까지 비행 가능한 장거리 에어택시 ‘볼로커넥터’, 이들을 제어·운영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볼로IQ’도 만들고 있다.


볼로콥터는 2019년 ‘eVTOL(수직이착륙)’ 비행체 개발과 관련해 스타트업 최초로 ‘유럽항공안전청(EASA)’의 설계조직인증(DOA)을 받은 바 있다. 같은 해 6월에는 에어택시 볼로시티 모델 ‘VC200-2’가 에어택시로 승인을 받았다.


국내에서도 시험 비행을 진행했다. 지난해 11월 볼로콥터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텀(SGBAC)에서 UAM 비행 시연행사를 개최했다. 시험비행에서 볼로콥터는 약 3km의 선회 비행을 선보였다.


볼로콥터는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 전기 에어택시를 운항할 예정이다. 볼로콥터에 따르면 현재 2인용 에어택시는 한번 충전으로 최장 35km를 갈 수 있고 최고 속도는 시속 110km다. 서울 강남역에서 경기도 화성 동탄까지 약 20분 만에 갈 수 있는 것이다.


크리스티안 CCO는 “볼로콥터의 제품들은 완전히 전기 배터리로 운행하기 때문에 소음과 오염물질 배출이 적다”며 “또 모터를 18개 장착해 1~2개가 고장나도 정상 운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안전성도 높다”고 밝혔다.


향후 국내에서 볼로콥터의 UAM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당국의 승인 등 지원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윤석열 정부는 미래 핵심산업으로 UAM을 선정하고 2025년까지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서울시도 지난 3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UAM 기반 인프라 시설 확충을 발표한 바 있다.


크리스티안 CCO는 “볼로콥터는 2024년까지 상용화를 위한 라이선스 준비를 모두 마칠 것”이라며 “한국에서의 상용화는 당국과 지자체가 UAM 도입을 위한 이착륙장 등 인프라 구축과 도심비행 허가를 얼마나 빨리 승인해줄지에 달렸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국내에서도 UAM 관련 투자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UAM 관련 연구개발에 1조8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한화시스템도 항공모빌리티 플랫폼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