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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지난해 매출 4.4조·영업손실1.7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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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급감·원자재 가격 상승
대규모 공사손실충당금 설정
3년치 이상 안정적인 일감 확보

대우조선해양, 지난해 매출 4.4조·영업손실1.7조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노동자가 떠오르는 태양과 함께 오전 작업을 시작하고 있다./거제=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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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대우조선해양이 연결기준 실적공시를 통해 지난해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8일 지난해 실적이 매출액 4조 4866억원, 영업손실 1조7547억원, 당기순손실 1조 6,998억원이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약 36.2%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해 2016년 이후 5년만에 연간 실적 적자를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지난해 실적 악화의 주된 원인으로 지난 2~3년간 저조한 수주로 인한 매출 급감과 강재를 포함한 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약 1조 3000억원 상당의 공사손실충당금 반영을 꼽았다. 해양공사 주문주의 클레임 청구 및 미인도 드릴십 관련 평가 등 약 2000억원 규모의 충당금도 반영했다.


회사 측은 "실적 악화는 미래 손실을 선 반영한 충당금 성격"이라고 평가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수주목표달성으로 현재 3년치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한 상태다. 올해도 2월말까지 27.2억 달러를 수주해 계획에 따라 안정적으로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 선가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점 또한 긍정적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전 임직원이 원가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LNG추진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수주 전략을 통해 미래 수익성 개선에 초점을 두어 지난해와 같은 급격한 환경변화가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인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 간다는 전략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코로나19 등 아직 불안한 대내외환경이지만, 일감확보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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