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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베트남 14개 점포에 1시간 배송 서비스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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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베트남 14개 점포에 1시간 배송 서비스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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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롯데마트 베트남 법인이 '1시간 배송 서비스'를 활용해 즉석조리식품과 신선식품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최대 차량공유업체 그랩과 손잡고 올해 베트남 내 14개 모든 지점에서 1시간 배송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2018년 12월부터 호치민과 하노이 등 총 9개점에서 그랩의 오토바이 배송 서비스인 ‘그랩 익스프레스’를 활용, 1시간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신선제품 배송이 어려운 열대 지방에서 빠른 배송시간을 담보로 위생이 보장된다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란 판단이다. 롯데마트는 이를 통해 2% 대인 신선·그로서리 제품의 모바일 매출 구성비를 2022년에는 9%까지 올리겠다는 전략이다.


또 그랩과의 협력 모델을 확대한다. 그랩이 운영하는 ‘그랩 마트’ 에 롯데마트의 델리카 상품을 판매하게 된다. 롯데마트는 베트남에서 좀처럼 접하기 어려운 회, 초밥 등을 인기 메뉴로 성장시킨 바 있다. 회나 초밥도 보냉팩과 포장을 개선, 냉장상품도 배송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롯데마트는 베트남 현지에서 2017년 12월부터 ‘스피드 엘’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한 배송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스피드 엘’은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모바일 쇼핑몰로 15㎞내 주문 상품을 3시간 안에 배송해주는 시스템이다.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해 온 ‘스피드 엘’은 2019년 202.6%, 2020년 4월 누계로 74.8% 신장하는 등 3년 사이 매출액이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마트는 ‘스피드 엘’ 을 성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한편, 롯데마트는 국내 유통업체 중 가장 먼저 베트남에 진출해 14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 1분기 롯데마트 베트남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0.7% 신장했으며, 영업 이익도 7.2% 증가했다.



이학재 롯데마트 해외사업부문장은 “롯데마트는 점포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배송을 확대하기 위해 점 후방의 전용 패킹 공간을 확대, 2022년까지 주문 처리 능력을 3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이라며 “롯데마트가 베트남시장에서 혁신 유통업체로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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