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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 동남아 패키지여행 소비자 만족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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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 동남아 패키지여행 소비자 만족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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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기 기자]국내 상위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동남아 패키지여행 중 하나투어의 여행상품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나투어를 제외한 여행사 4곳의 점수 차는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국제선 항공권 발권 실적 상위 5개 여행사의 동남아 패키지여행 상품 종합만족도 평가 결과를 13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동남아 패키지여행을 이용해본 소비자 1000명이며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평가했다.


종합만족도는 만족도 3개 부문의 중요도를 반영한 평균값으로 계산했으며 5곳의 평균은 3.64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 3.71점, 노랑풍선 3.63점, 모두투어 3.62점, 온라인투어·인터파크투어 3.61점 순이었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하나투어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자 4곳 사이 점수 차이는 0.01~0.02 점으로 매우 근소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67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 3.76점, 모두투어 3.67점, 온라인투어 3.66점, 노랑풍선 3.65점, 인터파크투어 3.63점 순이었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여행 일정·숙소·이동수단, 선택 관광·쇼핑·식사, 가격 및 부가혜택, 사이트·앱 이용 편리성 등 4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여행 일정·숙소·이동수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77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지만, 선택 관광·쇼핑·식사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38점으로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57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 3.62점, 노랑풍선 3.58점, 모두투어 3.56점, 인터파크투어 3.54점, 온라인투어 3.53점 순이었다.

하나투어, 동남아 패키지여행 소비자 만족도 '1위'


동남아 지역 패키지여행을 위해 해당 여행사를 선택한 이유로는 '여행코스, 숙소 등 패키지 구성'이 40.0%로 가장 많았고, '가격'이 26.3%, '여행 일정'이 17.4% 등이었다. 동남아 패키지 여행지로는 '베트남'이 51.7%로 과반을 차지했고, '태국'이 29.8%, '필리핀'이 20.5%로 뒤를 이었다. (중복응답)



동남아 패키지여행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 불만 또는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19.7%(197명)였으며, 불만·피해 유형은 '쇼핑 및 선택 관광에 대한 과도한 권유'가 53.3%로 가장 많았고, '쇼핑 및 선택 관광 미 참여시 대체 일정 부실'이 10.2%로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쇼핑·선택 관광에 대한 소비자의 자율선택권 보장 및 대체 일정의 내실화 등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봉기 기자 superch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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