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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운전자에게 말 걸지 AI가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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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차량 대화형서비스 안전성 향상 기술 개발

언제 운전자에게 말 걸지 AI가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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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신성철)은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이의진 교수 연구팀이 차량용 인공지능(AI)이 능동적으로 운전자에게 대화 서비스를 어느 시점에 제공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차량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센서 데이터와 주변 환경 정보를 통합 분석해 언제 운전자에게 말을 걸어야 하는지 자동 판단하는 AI 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차량 대화형서비스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 이번 연구는 AI의 자동판단 기술을 통해 대화형서비스로 인한 운전자 주의 분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부적절한 시점에 운전자에게 대화를 시도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 등을 방지하는 기반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진은 말 걸기 적절한 시점 판단을 위해 현재 운전상황의 안전도, 대화 서비스 수행의 성공률, 운전 중 대화 수행 중 운전자가 느끼는 주관적 어려움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인지 모델을 제시했다.


정확도 높은 자동판단 AI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도로 운전 중 에이전트와의 상호작용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연구팀은 반복적인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를 수행해 실제 차량 주행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내비게이션 앱 기반 모의 대화형서비스를 개발했다. 자동판단을 위해 대화형서비스 시스템과 차량을 연동해 운전대 조작, 브레이크 페달 조작 상태 등 차량 내 센서 데이터와 차간거리, 차량 흐름 등 주변 환경 정보를 통합 수집했다. 연구팀은 모의 대화형서비스를 사용해 29명의 운전자가 실제 운전 중에 음성 에이전트와 수행한 1388회의 상호작용 및 센서 데이터를 구축했고, 이를 활용해 기계학습 훈련 및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적절 시점 검출 정확도가 최대 87%에 달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의 이번 기술 개발로 대화형서비스로 인한 운전자 주의분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술은 대화형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운전 부주의 실시간 진단 및 중재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의진 교수는 "앞으로의 차량 서비스는 더욱더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며 "자동차에서 생성되는 기본 센서 데이터만을 활용해 최적 개입 시점을 정확히 찾을 수가 있어 앞으로는 안전한 대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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