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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국내 버스 제조사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M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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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진산전·자일대우상용차·에디슨모터스와 업무협약 체결

현대차그룹, 국내 버스 제조사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MOU 현대차 수소전기 대형트럭(사진=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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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버스 제조사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한다. 이를 통해 중소·중견 버스 제조사들이 자체적으로 수소전기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현대차그룹은 우진산전, 자일대우상용차, 에디슨모터스와 공동으로 버스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국내 버스 제작사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MOU에는 정부의 수소경제 추진정책에 기여하고 미세먼지 없는 대기환경 조성 차원에서 버스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에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수소전기버스는 주행 중 이산화탄소와 오염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는다. 차고지 중심으로 운영되는 탓에 수소충전인프라 부족에 따른 운용 제약이 덜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또 초미세먼지를 99.9%까지 걸러내는 공기정화시스템을 갖춰 버스 1대를 통해 성인 76명이 마시는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전기버스가 타 친환경 버스 대비 상대적으로 기술 진입장벽이 높아 국내 업체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동화, 자율주행 등으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 산업 트렌드 변화 속에서 내연기관 차량 대비 부품 감소율도 낮아 기존 산업 생태계 유지에도 긍정적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기술연구소에서 수출형 수소전기트럭, 수소전기청소트럭, 포터 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국산 수출형 수소전기트럭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스위스에 총 1600대가 수출된다. 이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선박, 열차, 발전 등 다양한 분야의 동력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중형 수소전기청소트럭은 적재하중이 4.5t에 이르며 1회 충전 시 60㎞/h 정속 주행으로 599㎞(현대차 자체 공차 기준)를 운행할 수 있다. 연말 출시 예정인 포터 전기차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약 200㎞로, 친환경 상용차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더 안전하고 즐거운 이동의 자유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앞서서 준비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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