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원이 부시장 "야당이 서울시의 자존심 건드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조국 검증 피하려고 서울시가 국감 면제 요청' 주장 정면 반박
100주년 전국체육대회 기간과 겹쳐 면제·현장시찰 요청
박원순 시장, 국회 행안위 간사모임에서 언급

김원이 부시장 "야당이 서울시의 자존심 건드려"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AD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서울시가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국회 검증을 피하기 위해 정치권에 국정감사 면제를 요청했다는 야당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18일 오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사실이 아닌 발언으로 (야당 정치인들이) 서울시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며 야당의 의혹 제기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부시장은 "정치권이 정기국회를 대체 어떻게 보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국감을) 조국 청문회의 2라운드로 만들겠다는 목표 의식을 표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시는 전방위 로비를 한 적이 전혀 없다. 이런 문제로 로비를 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김 부시장은 "전국체육대회 개최 부담으로 피감기관으로서 (여야 간사단에) 면제나 현장시찰을 요청한 것은 맞다"면서 "판단은 국회의 권한이다. 여야 간사단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강조했다. 또 "100주년을 맞는 전국체육대회 준비로 시 직원의 30% 안팎인 3000명이 (지원업무로) 빠지는데 정상적인 국감 준비가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해명했다.


면제 요청 시점도 지난달 21일로 일부 언론이 조 장관 가족이 투자한 코링크PE와 서울시 사이의 의혹을 첫 보도한 지난달 26일보다 닷새나 빠르다는 설명이다.


김 부시장에 따르면 최근 12년간 전국체육대회를 개최했던 12곳의 시·도 중 10곳이 국감을 면제받았다. 경기(2012년), 제주(2014년)만이 '특별한 이유가 없다'는 이유로 국감이 실시됐다.


김 부시장은 국감을 면제하거나 현장시찰로 갈음할 것을 요청한 이유로 100주년을 맞는 대규모 전국체육대회를 준비하는 어려움을 꼽았다. 1986년 아시안게임 리허설을 위해 열렸던 전국체육대회 이후 33년 만에 서울에서 개최되는 100주년 행사라는 이유에서다. 462억원의 예산과 3000명의 공무원, 1만8000명의 자원봉사자가 투입될 만큼 시의 행정력이 집중됐다는 얘기다. 개폐회식에만 82억원의 예산과 6만명의 인원이 투입된다.


반면 올해 국정감사 예정기간은 이달 30일부터 다음 달 19일까지다. 이는 서울시 전국체육대회(10월4~10일), 전국장애인체육대회(10월15~19일) 기간과 겹친다.

김원이 부시장 "야당이 서울시의 자존심 건드려"

서울시에 따르면 일부 직원들 사이에서도 전국체육대회 지원업무와 국감 자료 준비의 이중고를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노조를 통해 공식적으로 의견을 표명해달라는 요청도 제기됐다.


이번 면제 요청 과정에선 박원순 시장이 일정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부시장은 "박 시장의 재가를 받아 면제요청을 했고, 박 시장이 직접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모임에서 이를 요청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 행안위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서울시가 조국 장관 방어를 위해 전방위 로비를 했다고 발언했다.



일부 언론은 지난달 26일 서울시 지하철 와이파이사업과 코링크PE 사이에 의혹을 제기하는 보도를 했다. 조 장관의 가족이 사모펀드인 코링크PE에 투자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조 장관은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