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전문] '수꼴' 논란 변상욱, 사내 게시판 사과문…"앵커 하차 고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전문] '수꼴' 논란 변상욱, 사내 게시판 사과문…"앵커 하차 고민" 사진=변상욱(60) YTN 앵커
AD

[아시아경제 김윤경 기자] 최근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비리 의혹 규명과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에 참가한 한 청년을 두고 '수꼴(수구 꼴통의 줄임말)'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된 변상욱(60) YTN 앵커가 사내 게시판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변 앵커는 지난 29일 저녁 YTN 사내 게시판을 통해 "저의 부적절한 언사로 국민의 신뢰를 받아 온 YTN의 위상과 구성원 여러분의 명예에 피해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본의 아니게 큰 폐를 끼치고 말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청년을 비롯한 약자의 처지를 깊이 헤아리고 그들을 위해 살아왔노라 자신하지는 못하겠다"면서 "하지만 그들을 아프게 할 고의는 없었다는 점은 꼭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장 앵커석을 떠나는 것이 YTN을 위해서도, 무엇보다 저를 위해서도 낫겠다는 생각이 수시로 떠오른다"며 "그것이 회피인지 책임을 다하는 것인지 고민스러울 뿐이다. YTN이 제게 어떤 요구를 해오면 흔쾌히 받아들이겠다"고 전했다.


앞서 변 앵커는 24일 트위터에 서울 광화문 집회에서 백경훈 씨('청년이 사회의 진정한 원동력' 대표)가 "저는 조국 같은 아버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여기 이렇게 섰습니다"라고 말한 것을 인용하며 '그러네. 그렇기도 하겠어. 반듯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면 수꼴 마이크를 잡게 되진 않았을 수도. 이래저래 짠하네'라고 적었다.


이에 백 씨는 25일 페이스북에 "이분(변 앵커)은 지금 청년들의 분노를 전혀 이해 못 하는 것 같다. 아버지는 안 계셨지만, 어머니와 동생들과 꽤 잘 살아왔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조롱과 모욕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 마음이 심란하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변 앵커가 사내 게시판에 올린 사과문 전문


YTN 구성원 여러분께


변상욱입니다. 먼저 저의 부적절한 언사로 국민의 신뢰를 받아 온 YTN의 위상과 구성원 여러분의 명예에 피해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사죄 드립니다. 부족한 제게 뉴스 진행이라는 큰 기회를 주셔서 나름 열심히 배우며 방송에 임해 왔으나 본의 아니게 큰 폐를 끼치고 말았습니다. 일찍 사과를 드렸어야 하지만 감당이 안 되는 질타 속에서 YTN과 YTN 구성원들에게 어떤 행동과 말로 용서를 청해야 할지 고민을 하다 이리 늦어졌습니다.


제가 청년을 비롯한 약자의 처지를 깊이 헤아리고 그들을 위해 살아왔노라 자신하지는 못하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일도 빚어졌겠지요. 하지만 그들을 아프게 할 고의는 없었다는 점은 꼭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럴 정도로 악하게 살아오지는 않았다는 점을 혜량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긴 설명은 변명이 될 수 있으니 줄이겠습니다.


제 실수의 무게를 제 스스로 견뎌낼 수 있을까 두렵습니다. 구성원들의 의견도 전해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당장 앵커석을 떠나는 것이 YTN을 위해서도, 무엇보다 저를 위해서도 낫겠다는 생각이 수시로 떠오릅니다.



다만 그것이 회피인지 책임을 다하는 것인지 고민스러울 뿐입니다. 저는 하시라도 제 고민이 다하면 제 입장을 다시 밝히겠습니다. 그 전에라도 YTN이 제게 어떤 요구를 해오면 흔쾌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오늘 이 시각,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시금 죄송함과 부끄러움을 고백하며 줄이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윤경 기자 ykk022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