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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햄버거 신화' 정현식 회장의 고군분투…"중·소 프랜차이즈 글로벌 진출 앞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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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식 해마로푸드서비스 회장 "국내 프랜차이즈 대표 자격 총회 참석"
프랜차이즈 산업의 위상 제고·글로벌화 추진에 적극 나서…정보 교류

'토종 햄버거 신화' 정현식 회장의 고군분투…"중·소 프랜차이즈 글로벌 진출 앞장" 정현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수석부회장(뒷줄 왼쪽에서 두 번째)이 2018년에 개최한 APFC 총회에 참석해 회원국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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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세계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위상 제고와 글로벌화를 위해 적극 뛰겠습니다."


맥도날드, 버거킹, KFC 등 글로벌 브랜드 사이에서 최고의 수익률을 자랑하며 당당히 '토종 햄버거 신화'를 쓰고 있는 '맘스터치'를 만든 주인공 정현식 해마로푸드서비스 회장이 국내 프랜차이즈업체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국내 버거 프랜차이즈 중에서 처음으로 미국에 1호점을 내는 진기록을 세우며 글로벌 도약을 추진하고 있는 정 회장은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직접 세계를 누비며 고군분투하고 있다.


10일 협회 및 해마로푸드서비스 등에 따르면 정 회장은 지난 4일(현지시간)부터 6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2019 세계프랜차이즈협의회(WFC) 상반기 정기총회'에 참석해 각국의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 현황과 발전 방향, 정부 지원 및 규제 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교류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수석 부회장을 맡고 있는 그는 국내 프랜차이즈업계 대표 자격으로 혼자 이 총회에 참석했다.


1994년 설립된 WFC는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인도, 멕시코, 호주 등 전세계 46개 국가ㆍ지역 프랜차이즈 협회를 회원국으로 두고 있다.


'토종 햄버거 신화' 정현식 회장의 고군분투…"중·소 프랜차이즈 글로벌 진출 앞장" 정현식 해마로푸드서비스 회장.

이번 총회는 각국 및 대륙별 프랜차이즈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고 각국 협회간의 우호와 협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안건들을 발표 및 의결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정 회장은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선진화와 글로벌 스탠더드 마련을 위해 각국의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 현황과 발전 방향, 정부 지원 및 규제 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협회 간 우호와 협력 증진을 도모했다.


앞서 정 회장은 지난해 11월 이집트 카이로에서 개최된 '2018 WFC 및 아시아태평양프랜차이즈연맹(APFC) 하반기 정기총회'에도 직접 참석했다. APFC는 한국, 일본, 중국, 필리핀 등 아시아 15개국을 회원국으로 두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정 수석 부회장이 계속 총회에 대표 자격으로 참석을 하고 있다"면서 "총회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국내 프랜차이즈업체들이 해외 진출할 때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년 참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마로푸드 관계자는 "협회 수석 부회장 자격으로 총회에 참석한 것"이라며 "글로벌 프랜차이즈 시장 조사를 위해 일년에 반은 해외 시장에 머문다"고 전했다.


정 회장은 파파이스에서 근무하다 마흔다섯 나이에 서브 브랜드인 '맘스터치'를 가지고 독립했다. 다 죽어가던 브랜드를 살려보겠다는 일념하에 해마로푸드서비스로 법인을 세운 그는 가성비로 승부수를 띄웠다. 전략은 적중했다. 지난해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 2844억원, 영업이익 229억원으로 수익률 측면에서 업계 최고 수준이다. 정 회장은 회사의 미래 성장을 위해 해외 시장을 눈여겨보고 있다. 계속 성장하려면 글로벌 진출밖에 답이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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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베트남을 시작으로 2016년 대만, 지난해 미국에 진출한 데 이어 올해 싱가포르ㆍ말레이시아에도 발을 내디뎠다. 단시간에 가장 효율적으로 5개국에 진출에 성공한 토종 프랜차이즈가 되면서 업계 이목을 끌었다. 해마로푸드 글로벌 전략은 '리스크ㆍ비용 최소화'. 직진출 대신 마스터프랜차이즈(MF)나 합작투자(JV)를 통한 간접진출 전략을 택하고 있다. 정 회장은 맘스터치 모델이 국내 프랜차이즈업체들의 글로벌 진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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