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화웨이의 자신감 "스마트폰 CPU, 내가 애플보다 낫다"

시계아이콘01분 22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새 스마트폰에 7나노 '기린980' 탑재
"애플 A12 바이오닉 칩보다 낫다"
이달초 벤치마크 조작 들통 나기도


 화웨이의 자신감 "스마트폰 CPU, 내가 애플보다 낫다" 화웨이의 최신 AP 기린980(왼쪽)과 애플의 최신 AP A12바이오닉.
AD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화웨이가 '기린(Kirin)980'이 애플의 'A12바이오닉 칩'보다 낫다고 주장했다. 기린980과 A12바이오닉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로, 스마트폰에서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부품이다.

23일(현지시간)테크레이더·폰아레나 등 IT 전문 외신에 따르면, 화웨이는 최근 두바이에서 열린 '메이트20프로' 제품 브리핑 행사에서 애플의 A12바이오닉보다 자사의 기린980이 뛰어나다고 발표했다.


메이트20프로는 화웨이가 다음달 12일 런던에서 공개하는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다. 여기에 화웨이가 자체 개발한 AP 기린980이 탑재된다. 화웨이는 이달초 7나노미터(㎚, 10억분의 1m) 공정 기반의 모바일 인공지능(AI) 시스템온칩(SoC) 기린 980을 공개한 바 있다.


화웨이에 따르면, 기린 980은 대만의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 TSMC의 최첨단 7나노 프로세스 기술을 기반으로 1㎠ 다이 사이즈(die size)에 기존 모델 대비 1.6배 이상 늘어난 69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탑재했다. 10나노 공정에 비해 7나노 공정은 20% 향상된 SoC 성능과 40% 향상된 SoC 전력 효율을 제공한다.


게이밍 성능 향상을 위해 말리-G76 GPU를 기린 980에 탑재했다. 말리-G76은 기존 모델 대비 178% 향상된 전력 효율과 46% 향상된 그래픽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화웨이의 자신감 "스마트폰 CPU, 내가 애플보다 낫다"



애플은 이달초 2018년형 신제품 아이폰과 함께 최신 7나노 공정으로 제작한 A12 바이오닉 칩의 성능을 공개했다. A12 바이오닉 칩 역시 TSMC의 7나노 공정으로 제작됐다. A12 바이오닉 칩은 미세공정 개선에 따라 기존 10나노 공정 기반 A11 바이오닉 칩과 비교해 2개의 주력 코어 성능은 15% 높아졌고 전력 효율은 40% 향상됐으며, 4개의 보조 코어도 전력 효율을 50% 개선했다. 4개 코어로 구성된 GPU 성능도 50% 높아졌다.


애플에 따르면, A12 바이오닉 칩은 사진 한 장을 찍는 과정에만 무려 1조회의 연산을 수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촬영 후 아웃포커싱(피사체 배경을 흐리게 만드는 기능)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게 됐다는 게 애플의 설명이다.


 화웨이의 자신감 "스마트폰 CPU, 내가 애플보다 낫다"


다만 화웨이의 도발적인 주장에 업계는 다소 어리둥절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달 초 IT전문매체 아난드테크(Anandtech)는 화웨이가 최신 스마트폰의 성능 점수를 조작하고 있다고 폭로한 바 있다.


AD

모바일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화웨이 스마트폰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해, 전력 공급을 늘리고 AP의 성능을 강제로 높이는 등의 방법으로 높은 점수를 얻게 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벤치마크 운영사 UL 등은 화웨이의 제품을 성능 테스트 순위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화웨이는 "(테스트)앱에 맞춰 성능을 최적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화웨이는 "화웨이의 스마트폰은 AI(인공지능)와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CPU, GPU 및 NPU를 포함한 하드웨어 성능을 최적화하고 있다"면서 “일반적으로 화웨이 소프트웨어가 벤치마킹 앱을 인식하면 지능적으로 '퍼포먼스 모드'가 적용 돼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는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