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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최대 8% 연료 절감 기술 실선 적용 본격화…선주사 호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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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최대 8% 연료 절감 기술 실선 적용 본격화…선주사 호평 삼성중공업의 친환경 고효율 기술인 '삼성 ESD 패키지'가 선박에 실제 적용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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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글로벌 선주사의 연료 절감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삼성중공업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맞춤형 '에너지절감장치(ESD) 패키지'를 실선에 본격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5일 "선박 형태와 속도, 운항 지역의 파도 및 바람의 특성을 고려해 연료 절감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조합한 맞춤형 ESD 패키지를 실제 선박에 적용해 선주사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ESD 패키지는 최대 8% 연료 절감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게 삼성중공업의 설명이다.


삼성중공업은 그동안 세이버 핀, 러더 벌브 등 총 5종류의 ESD를 독자 개발해 선박에 적용해 왔다. 지난 4월에는 글로벌 컨테이너선사인 MSC가 2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최초로 공기 윤활 장치인 세이버 에어를 적용한 데 이어 지난달 16일에는 유럽 선사가 발주한 액화천연가스(LNG)선 2척에도 동일 장치를 장착하기로 했다.

삼성重, 최대 8% 연료 절감 기술 실선 적용 본격화…선주사 호평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ESD는 바닷물과 공기의 흐름 제어를 통해 선박의 연료를 절감시켜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운항 비용을 줄이는 친환경 고효율 기술이다. 대표적 ESD인 세이버 핀은 선박 외판에 장착해 선체 주변 물의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로, 이를 통해 연비 개선은 물론 선체 진동을 많이 줄일 수 있다. 현재까지 200척 이상의 선박에 적용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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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C의 수석 감독관은 "삼성중공업의 독보적인 연료 절감 기술을 신뢰해 세이버 핀, 러더 벌브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세이버 에어와 사이드 갭 프로텍터까지 조합된 ESD 패키지를 새로 발주한 선박에 적용했다"며 "세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에 친환경 기술을 대거 적용해 연료 절감을 통한 선박 운항 경쟁력 확보는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로 세계 해양 환경 보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삼성중공업은 대덕 연구단지 내 선박해양연구센터에 길이 400m의 세계 최대 상업용 예인수조와 공동수조를 비롯한 각종 시험 설비를 활용해 2000년대 이후 연료 절감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동연 선박해양연구센터장(상무)은 "ESD 패키지는 고객의 친환경 고효율이라는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한 삼성중공업만의 독보적인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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