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문 대통령 “한일 위안부합의는 내용과 절차 모두 잘못”(종합2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9초

문 대통령 “한일 위안부합의는 내용과 절차 모두 잘못”(종합2보)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문병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AD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지난 정부에서 맺어진 '12ㆍ28 한일위안부합의'와 관련해 “지난 합의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정부가 할머니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위안부 피해 할머니 8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면서 “할머니들의 의견도 듣지 않고, 할머니들의 뜻에 어긋나는 합의를 한 것에 대해 죄송하고,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대통령으로서 지난 합의가 양국 간의 공식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으나, 그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천명했다”며 “오늘 할머니들께서 편하게 여러 말씀을 주시면 정부 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언급은 지난달 28일 외교부 태스크포스(TF)의 '12ㆍ28 한일위안부합의 조사' 결과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발표한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당시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길원옥 할머니, 이용수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 할머니 8명을 비롯해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공동대표 등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외교부 태스크포스(TF)의 '12ㆍ28 한일위안부합의 조사' 발표와 관련된 의견을 들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2·28합의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배제된 채 이루어졌다는 조사결과에 대해 위로의 뜻을 전하면서 향후 정부 입장을 정할 때 피해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오찬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현관 입구에 서서 입장하시는 할머니들을 일일이 반갑게 맞이했고, 개별 이동으로 늦게 도착하신 한 할머니를 15분 간 현관에서 선 채로 기다렸다가 함께 입장 했다.


문 대통령은 “저희 어머니가 91세이신데 제가 대통령이 된 뒤로 잘 뵙지 못하고 있다”며 “오늘 할머니들을 뵈니 꼭 제 어머니를 뵙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할머니들을 전체적으로 청와대에 모시는 게 꿈이었는데, 오늘 드디어 한 자리에 모시게 되어 기쁘다”며 “국가가 도리를 다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봐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에 앞서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해 있는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문병했다.


문 대통령은 김 할머니를 만난 자리에서 “할머니들 모두 청와대에 모시려 생각했는데 오늘에야 모시게 됐다”며 “김복동 할머니께서 못 오신다고 해서 이렇게 찾아뵙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병문안을 마치면서 김 할머니에게 대통령 사인이 들어간 손목시계와 김 여사가 마련한 목도리, 장갑을 선물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단독으로 청와대에 초청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국빈 만찬에 이용수 할머니를 초청한 적이 있다.


위안부 할머니들은 그 동안 12·28 한일위안부 합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별도로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한 것은 일종의 명분 쌓기라는 시각도 있다.


문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기 위한 명분으로 피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내세울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외교부 TF의 조사 결과 발표 후 내놓은 입장문에서는 재협상이나 합의 무효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오는 10일 예정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외교부 TF 조사 결과와 관련한 후속 조치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공약했던 한일 위안부 재협상을 실행에 옮길 경우 한일 관계는 역대 최악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외교부 TF의 검증 결과 발표 후 담화를 통해 "한국 정부가 합의를 변경하려 한다면 한일관계가 관리 불가능하게 된다"고 밝혔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