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금융, 세제 등 각종 제도를 일자리 중심으로 전환
현대·기아차, 중국진출 협력업체에 투자비 2500억원 선지급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자동차업계가 투자를 확대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투자 걸림돌을 적극 발굴·해소하고 연구개발(R&D), 금융, 세제 등 각종 제도를 일자리 중심으로 전환하겠습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조합 대회의실에서 자동차업계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는 자동차산업이 당면한 현안에 대해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친환경·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의 투자 확대와 상생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백 장관은 "자동차산업이 대내외 여건 변화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업계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소·중견 부품업체의 역량 강화를 통해 보다 수평적인 상생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자동차업계도 과감한 R&D 투자 확대와 신차 출시 등을 토애 미래차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완성차와 협력업체간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현대·기아차는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수준의 채용 규모를 유지하고, 전문 R&D 인력 확충, 친환경차 개발 센터 구축 등 미래차 분야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진출 협력업체의 경영애로 완화를 위해 2500억원 규모로 부품업체의 금형설비 투자비를 일괄 선지급 할 예정이다. 지난 7월 상생협력 대상을 1차 협력사에서 2, 3차 협력사로 확대하고, 총 1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한국GM의 경쟁력 및 비용 구조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온실가스 규제 등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르노삼성은 초기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한국의 전기차 시장 선도를 위해 2022년까지 4종 이상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을 밝히고, 200억원의 협력사 전용 펀드를 운영한다.
쌍용차는 2019년 출시 예정인 SUV 전기차 모델을 포함해 2022년까지 매년 1개의 신규 모델을 출시하고 마힌드라와 부품 공동개발 주선, 정보 공유 및 입찰 참여 기회 제공 등을 통해 협력업체의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부품업계도 자동차산업 협동조합에서는 향후 5년간 부품업계가 약 10조원 규모(1차 협력업체 81개사 기준)를 투자해 2만 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1차와 2, 3차 협력사 간의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백 장관은 "자동차산업의 위기 상황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가 한 뜻으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범부처 차원의 협의체를 구성해 자동차산업 중장기 발전전략을 조속히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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