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전아연광주지부,3인이상 ‘마을친구 맺기 운동’ 전개

시계아이콘01분 00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전아연광주지부,3인이상 ‘마을친구 맺기 운동’ 전개
AD


"동대표회의 구성 못해 파행운영 증가"
"공동체 활성화와 동대표·관리주체 역할과 위상정립 워크숍"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아파트에서 의혹과 무관심으로 동대표회의를 구성하지 못해 파행운영 단지가 증가하고 있다며 지극, 정성, 배려와 협력으로 '3인이상 마을친구맺기’운동을 전개하자는 제안이 나와 관심을 받았다.

지난 26일 전국아파트연합회광주지부는 노대동 유일교회에서 동대표, 부녀회, 노인회, 선관위원, 관리소장을 대상으로 ‘아파트·광주공동체운동 활성화를 위한 ‘동대표·자생단체·관리주체 역할과 위상정립 방안’에 대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한재용 지부장은 인사말에서 “아파트는 열심히 봉사해도 비판과 오해를 받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최근에는 대표회의를 3~8개월째 구성하지 못해 파행 운영하는 단지가 늘어나고 있다‘며 ’참여를 위해서는 주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공동체사업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각종 용역과 공사비에 따른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제반 세부내역을 빅데이터화로 작성, 정보공유를 해야 한다”며 자료제출을 당부했다.

주제 발표에서 곽도 중앙대학교 교수는 “동대표·자생단체·관리주체 역할에 대해 ▲관리규약과 관련법 이해와 준수여부 ▲ 년간 예산과 사업계획 이해 ▲주민의 애로사항 청취와 단체간 정기적인 교류 ▲용역과 공사계약을 투명하게 공개와 집행 등에 대해 주민들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해야 한다”며 제시하고 위상정립 방안으로는 ▲지역별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전문리더로 활용 ▲구성원 분야별 전문가 참여 ▲유능한 인재 발굴 공동체사업 시행 ▲관리규약에 활동비의 실비지급 명문화 ▲ 대표회의 생방송 의무화 등 10개항을 강조했다.

이어서 최봉익 광주마을학교 교장은 아파트와 광주공동체 활성화방안으로 “동대표와 관리주체는 지극과 정성, 배려와 협력의 자세로 정정당당함과 장자지풍으로 업무를 집행하고 주민간 3인이상 ‘마을친구 맺기 운동‘전개하자고 제안해 주목을 받았다.

참석자들은 당면현안인 최저임금 인상과 경비원업무 외의 범위, 임기제한, 관리주체의 업무책임과 교육비 지출, 행정지원금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협의했다.

광주지부는 식전행사로 “전라남도 2017국제농업박람회 운영팀장의 박람회 소개”와 “광주시 환경정책과의 시민주도형 동네환경공동체조성을 위한 ‘다같이그린동네만들기 동참’과 ‘다가치그린엡 이용법”, 남부경찰서의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한 운전자와 보행자의 교통법규 준수내용과 ‘불법주차와 생활불편 신고 어플활용’방법을 설명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노해섭 기자 nogar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