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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쇼크·불황 여파' 언제까지…롯데쇼핑, 2분기 영업이익 반토막(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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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영업이익 870억원…작년 대비 49% 급감
백화점 영업이익도 반토막
사드 여파로 롯데마트 중국 매출은 95% 줄어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긴 불황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여파로 롯데쇼핑의 영업이익이 반토막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매출 부진이 이어졌고, 전자소매업과 편의점만 실적이 개선됐다.

28일 롯데쇼핑은 개별기준 올해 2·4분기 매출이 7조401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4% 줄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870억원으로 49% 급감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백화점(롯데백화점) 매출이 2조80억원, 영업이익 400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6%, 55.6% 감소한 수치다.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급감하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연간 3.5%에서 올해 2분기 기준 1.1%까지 떨어졌다. 매출 부진과 판매관리비가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큰 폭 줄었다. 사드 배치 여파로 중국 기존점 매출이 28.6% 밀렸고,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 13.3%, 16.9%의 성장세를 보였다.

백화점 측은 "온라인 프로모션과 사은행사 등 비용의 효율화를 진행하고, 증축이나 리뉴얼 등 투자 심의도 강화할 것"이라면서 "중국 사업의 경우 비상경영을 통해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할인점(롯데마트) 매출은 1조9060억원으로 7.9% 줄었고, 영업적자 규모가 지난해 2분기 630억원에서 770억원으로 늘었다.


해외 사업 악화 여파가 컸는데 중국 매출이 기존점 기준 94.9% 역신장했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은 0.8%, 1% 신장했다. 6월말 기준 중국 사드 여파로 중국 현지에서 74개점이 영업정지 상태이며, 13개점이 임시휴업중이다.


롯데마트 측은 "중국은 인건비, 상품재고와 기타 비용을 절감해 비용을 최소화 할 것"이라면서 "인도네시아, 베트남에서는 PB개발과 판매채널 확대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전자소매업(롯데하이마트)과 편의점(세븐일레븐)은 매출과 이익이 개선됐다. 전자소매업 매출은 1조640억원으로 11.9% 늘었고, 영업이익은 610억원으로 50% 증가했다. 세븐일레븐의 경우 매출은 9760억원으로 3.6% 신장했으며 영업이익은 210억원으로 14.8% 늘었다.


이밖에 금융업은 매출 4190억원, 영업이익 280억원으로 각각 6.8%, 53.7% 줄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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