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5년간 매출 분석…올 상반기 수입맥주가 생수 처음으로 뛰어넘어
다양한 맛과 향 인기 비결…'주류 시장의 주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수입맥주에 열풍이 생수까지 집어 삼켰다. 다양한 맛과 향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끌어올리며 사상 처음으로 매출 규모가 생수를 뛰어넘었다.
28일 롯데마트가 지난 5년간 생수 대비 수입맥주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생수 매출을 100으로 봤을 때 수입맥주 매출이 올해 상반기(1월1일~6월24일)에 124.2%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수입맥주의 판매액이 일반생수와 탄산수 실적을 뛰어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생수의 가격이 수입맥주에 비해 저렴해 수입맥주를 생수보다 많이 먹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5년 전인 2013년 수입맥주 매출이 생수의 60%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매년 수입맥주를 찾는 고객 수요가 크게 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입맥주는 다양한 맛과 향을 강점으로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끌어올리며 주류시장의 중심으로 급부상했다. 롯데마트의 올해 1월부터 6월(1~24일)까지 생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신장했지만, 수입맥주의 경우 동일 기간 동안 142.0% 가량 신장했다.
또한 과거와 달리 여성 주류 소비층이 늘어나고 '혼술' 문화가 생겨나는 등 20~30대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가볍게 술을 마시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도 수입맥주 매출 신장의 배경으로 꼽힌다.
이에 맞춰 대형마트나 편의점 등 유통업체들은 보다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수입맥주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 과거에는 라거 맥주가 가장 보편화된 국내 맥주 시장에 최근에는 에일 맥주, 다크 맥주 등 다양한 맛과 향의 맥주들이 등장하고 있다.
롯데마트의 경우 지난 4월부터 미국 위스콘신주에 위치한 ‘만하스 브루어리’에서 제조된 수제맥주인 크래프트 비어를 운영해 '아메리칸 IPA(355ml)'를 3480원, '아메리칸 페일 에일(355ml)'을 2980원에 선보이고 있다. 크래프트 맥주란 소규모 시설에서 생산된 수제맥주를 의미하며, 대규모 시설에서 균일화된 맛의 맥주를 대량 생산하는 대기업 상품과는 달리 맥주 장인들이 생산한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는 이달 29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아시아 국가에서 수입된 수입맥주 할인 판매를 진행해 아사히, 칭따오, 산미구엘, 타이거(각 500ml)를 4개 구매 시 9480원에 판매한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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