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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업체 "가입비 폐지땐 설 자리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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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이통사 간 요금 차지 줄어
가입자 유출 불가피
대기업 자회사만 살아남아

알뜰폰업체 "가입비 폐지땐 설 자리 없어요"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는 13일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알뜰폰 활성화를 통한 가계통신비 인하가 합리적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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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알뜰폰 업계가 통신비 인하라는 소용돌이 한가운데로 빠져들었다. 기본료 폐지가 현실화할 경우 알뜰폰 업체 중 이동통신사 자회사만 살아남으며 결국 독과점 시장으로 재편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미래창조과학부에 16일까지 기본료 폐지 등 통신비 인하 방안을 가져오라고 지시했다. 국정기획위는 망을 구축한 지 10년이 훌쩍 넘어 감가상각이 끝난 2G와 3G에 대해서는 기본료를 폐지할 것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또 4G 가입자에 대해서는 통신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별도의 정책 시행을 주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비 인하 혜택이 전체 가입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이 같은 국정기획위의 정책 방향 설정에 업계가 잔뜩 긴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알뜰폰 업계는 생사의 기로에 서게 됐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기본료 폐지는 '알뜰폰 폐지'와 동의어라는 점에서다. 기본료가 폐지되면 알뜰폰과 이동통신사 요금제의 차이가 줄어 가입자 유출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알뜰폰 가입자 중 2G, 3G 요금제 가입자 비율은 75%에 달한다.

윤석구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장은 13일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G LTE 기준 1만원짜리 요금제를 알뜰폰이 유치하면 4500원은 무조건 이동통신사에 대가로 납부해야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알뜰폰이 (추가적으로) 요금을 인하할 여력은 없다"고 말했다.


알뜰폰 업계는 기본료 폐지가 될 경우 CJ헬로비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대기업 알뜰폰 자회사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12년 알뜰폰 시장이 열린 후 현재 39개 업체가 알뜰폰 사업을 운영 중인데, 대기업 자회사를 제외하면 대부분 영세업체다.


이런 와중에 LG유플러스의 알뜰폰 자회사 미디어로그는 오는 22일 브랜드명을 '유모비'에서 'U+알뜰모바일'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LG유플러스의 자회사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CJ헬로모바일은 이달 초부터 매월 요금의 40%를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동통신3사보다 할인율이 2배 높다. 또 CJ헬로모바일은 3만3000원에 전화ㆍ문자 무제한, 데이터 10기가바이트(GB)를 주는 요금제를 이동통신사의 절반 수준인 3만3000원에 운영하기도 했다.


영세 알뜰폰 업체들은 기본료 폐지가 거론된 이후 개점휴업 상태다. 미래부와 이동통신사 사이에서 눈치만 보고 있다.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대기업 알뜰폰 자회사들의 대규모의 프로모션은 사실상 적자를 보면서 가입자를 유치하는 전략"이라며 "기본료가 폐지될 경우 모회사의 지원이 있는 알뜰폰 업체들만 살아남는 독과점 시장이 될 수 있기에 수익배분율 인하와 전파사용료 영구면제 등의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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