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 분석…방송 후 4~5주차 손님 덜 붐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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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카드는 TV 속 맛집의 비밀을 알고 있다(?)
TV에 나온 맛집에 음식 한번 먹으러 가려면 큰 결심이 필요하죠. 오랫동안 줄 설 것이란 각오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맛집은 언제 가면 덜 기다리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을까요?
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가 맛집 프로그램에 나온 식당 15곳을 분석해본 결과, 맛집이 방송에 나온 뒤 4~5주차 되었을 때가 맛집 방문의 최적기라고 합니다.
맛집에서 긁은 카드 이용액이 이를 알려주죠. 방송 4주 뒤 맛집에서 사용한 카드 결제 금액은 방송 한달 전 일평균 이용액보다 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주차에는 방송 이전과 카드 이용액이 거의 동일합니다. 방송효과가 잠시 사라지는 타이밍이죠.
손님이 가장 붐비는 때는 이 기간 직전인 방송 이후 3주차가 되는 시점입니다. 방송 이전에 비해 카드 이용액이 26.3%나 올라 그야말로 문전성시를 이룬다는 걸 보여줍니다. 방송 직후나 6~7주가 지난 시점에도 카드 이용액 증가율은 10% 중반대를 유지하며 방송효과를 발휘합니다.
맛집을 찾는 손님에 대한 비밀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간 방송에 소개된 맛집 15곳에서 사용된 카드 결제액을 살펴보면 30대가 23% 증가해 스스로 맛집을 찾아다니는 '맛집러'가 되는 데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40대 남성(35%)과 30대 여성(30%)의 맛집 카드 이용액 증가율이 크게 올랐습니다. 다만 같은 기간 50대 이상 고객들의 맛집 카드이용액은 18% 줄었습니다. 남녀 구분할 것 없이 맛집을 찾는 고객이 발길이 줄어드는 것이죠.
카드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보 보고 적절한 타이밍에 맛집 한번 가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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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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