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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中 3월 판매 50% 급감…사드 직격탄(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6초

현대기아차, 中 3월 판매 50% 급감…사드 직격탄(종합) 현대차가 지난 3월 출시한 중국 현지 전략 모델 '올 뉴 위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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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중국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 영향이 제조업까지 확산되면서 지난달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가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서 7만203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52.2% 감소했다.


현대차는 5만6026대를 팔아 44.3% 줄었으며 기아차는 1만6006대 판매에 그쳐 68.0% 감소했다.

현대기아차 중국 월간 실적이 10만대 이하를 기록한 것은 2016년 2월 9만5235대 이후 13개월만이다.


사드 영향에 신차 효과도 묻혔다. 현대차는 새로 출시한 신형 위에둥이 8018대가 팔리며 선전했지만 그 외 대부분 차종들은 종전 대비 모두 감소세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중국 현지 전략 모델인 준중형 세단 '올 뉴 위에동'을, 기아차는 중국 전용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KX7을 나란히 출시했다.


현대기아차의 이같은 부진은 사드 배치로 중국 내 한국 제품에 대한 불매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 일부 소비자들이 반한 정서로 한국차 구매를 꺼리고 있는데다가 일부 경쟁 업체들이 '배타적 애국주의'를 선동하며 악의적인 사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일부 폭스바겐 딜러들은 한국차를 팔고 자사 차량을 구입할 경우 3000~1만6000위안(50만~260만원) 할인해주는 특별 판촉을 진행하고 있다. 또 중국 한 자동차 업체는 한국차를 주문했다가 취소하면 '애국선물'을 증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들어 점유율 하락 등으로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에서 사드 영향까지 겹쳐 판매 목표 달성에도 먹구름이 드리웠다. 현대기아차의 지난 1월 중국 시장 점유율은 5.4%를 기록하며 월별 기준으로 2007년 6월(4.7%) 이후 9년7개월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2014년 10%대를 기록했던 것을 감안하면 반토막이 난 셈이다. 특히 기아차는 현지 딜러와의 마찰로 1월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데 이어 2월에는 48%나 감소했다. 현대기아차의 올해 중국 판매 목표는 현대차가 전년 대비 9.6% 증가한 125만대, 기아차가 7.7% 늘어난 70만대다. 현대차는 올해 중국 시장에서 6개 차종을, 기아차는 7개 차종을 각각 새로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 상황이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경쟁력 있는 제품 출시와 고객 신뢰 구축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강화 등을 통해 극복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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