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창구 '간편서식'+'모아쓰기' 적용…대면 채널의 '디지털화'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신한은행은 13일부터 영업점 방문 고객이 작성하는 각종 서식을 전자서식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창구'를 전 영업점에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신한은행의 디지털창구는 '간편서식'과 '모아쓰기' 기능을 통해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의 편의성에 집중했다. 간편서식은 여러 장의 종이 서식을 디지털 문서로 전환, 핵심 내용을 재구성한 화면으로 보여준다. 모아쓰기는 고객이 여러 번 서명해야 했던 절차를 고객동의 후 태블릿PC에 한 번만 작성하면 자동 적용되도록 했다.
신한은행은 이 같은 디지털창구 관련 '금융거래를 위한 전자문서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서버' 기술을 지난해 12월 특허 출원했다.
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입출금통장과 체크카드를 동시에 신규한 결과 종이문서로 작성한 경우 총 28회의 이름과 서명을 한 반면 디지털창구로 이용 시 전자펜으로는 5번의 서명 만에 가능했다.
업무 처리 시간도 종이문서의 경우 15분이 걸렸으나 디지털창구를 이용할 경우 약 7분으로 절반 이상 단축됐다. 아울러 디지털 창구 도입으로 기재사항 누락에 따른 불완전 판매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창구 전 영업점 도입은 모든 일에 '고객 중심'이라는 신한은행의 기본 철학에 맞춘 것"이라며 "디지털 창구는 기존 비대면채널의 디지털화를 넘어 대면채널의 디지털화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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