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정부가 1조원을 들여 한국선박해양을 설립하는 등 위기의 해운업에 총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추진키로 했다.
3일 정부는 이같은 내용의 해운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세부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일단 높은 자본비용을 유발하는 고비용 사선을 시장가로 인수, 선사에 재용선하는 한국선박해양을 설립해 원양선사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산업은행(5000억원)·수출입은행(4000억원)등이 총 1조원을 출자했으며, 지난 1월 중 조직구성을 마무리하고 2월부터 공식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이달 중 현대상선을 대상으로 7000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완료하고, 5월 중 재용선(S&LB)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정부는 한국선박해양을 향후 선사들에게 안정적으로 선박을 제공하는 선박은행(Tonnage Bank)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또 선사가 배를 새로 지을 때 자금을 지원하는 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활용, 연내 10척 이상의 신조발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실무지원반과 발주 계획이 있는 선사들이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 중이며, 선사의 선박 신조 계획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수출입은행의 글로벌 해양펀드를 통해 사모펀드인 IMM이 보유중인 부산 신항만의 한진터미널 지분 인수를 추진, 인수를 5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주요 거점 터미널과 항만 운영장비 등 해양인프라 강화를 위한 우량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한다.
이밖에도 캠코(50%)와 민간(50%)이 매년 2000억원씩 2019년까지 지원 예정이었던 선박펀드를 올해부터 매년 5000억원으로 확대한 가운데, 상반기 중 1500억원, 하반기 3500억원의 선박펀드 조성을 목표로 선박인수계약 체결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요가 확정된 해운사를 대상으로 이달 중 기본합의서를 체결, 5월 중으로 선박인수 본계약을 완료하는 한편 한국선주협회와 공동 설명회를 개최해 중견·중소해운사들을 대상으로 수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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