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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침체 직격탄 맞은 유통가…불황 탈출 미션, 영남권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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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센텀시티 C부지 개발 박차·대구점 등도 성업
롯데, 부산본점 증축…1020 지갑 열기
올리브영 "부산 공략 통해 영남권 인지도·매출 상승"


경기 침체 직격탄 맞은 유통가…불황 탈출 미션, 영남권 잡아라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몰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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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최악의 불황에 시달리고 있는 유통업체들이 부산, 대구 등 영남권에서 공격적 사업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영남지역 내수도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과감한 전략으로 소비자 지갑 열기에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상반기 내 부산 센텀시티점 C 부지 개발을 시작한다는 목표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곳은 신세계가 센텀시티에 확보한 A, B, C 부지 가운데 개발하지 않은 1만6512㎡ 규모 땅이다. 신세계는 앞서 A 부지에 2009년 백화점인 신세계 센텀시티를, B 부지에는 지난해 초 복합 쇼핑센터 신세계 센텀시티몰을 각각 세워 영업하고 있다.


C 부지는 전시장 및 공연장, 몰을 갖춘 복합 커뮤니티 시설로 꾸며져 더욱 많은 쇼핑객을 끌어 모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센텀시티점은 신세계백화점의 전체 매출을 견인하는 주요 매장이다.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을 비롯해 대구점, 김해점 등 영남권 매장들이 소비 침체에도 불구, 매출에서 선방해왔다.

지난해 4분기 신세계백화점의 매출은 1조 2860억원, 영업이익은 8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 7% 성장했다. 핵심인 강남점과 센텀시티점 매출이 1년 전보다 각각 22%, 17%씩 고성장한 영향이 컸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백화점업계 불황 속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강남점과 센텀시티점, 대구점 등 초대형 점포에 힘입은 차별적 성장이 나타나는 중"이라며 "신규점 적자는 대구점에서만 연 100억원 이내로 크지 않고 스타필드 하남점과 김해점 영업이익은 이미 손익분기점(BEP)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강남ㆍ하남점을 제외하곤 신세계백화점 성장의 주역들이 모두 영남권에 몰려있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달 12일부터 26일까지 설 선물 매출이 1년 전보다 3.8% 깎인 가운데 영남권 지점의 성장세로 겨우 '1월 장사'에서 체면치레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수도권보다 지방 경기가 더욱 좋지 않은 데도 새로운 시도를 하기 위해 영남권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지금까지는 매출이 잘 나오고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영남권 전통의 강자인 롯데백화점은 부산본점 후문에 공사 중인 9층짜리 추가 판매시설을 올해 6월께 완공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여기에 10~20대 고객을 겨냥한 패션 상품을 집중 배치한다. 최근 3년 간 9000억원 초반대 매출을 기록해온 부산본점은 증축을 통해 롯데백화점 본점ㆍ잠실점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뒤를 이어 '매출 1조원 백화점' 타이틀 획득을 노리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올리브영도 부산 공략에 열심이다. 지난해 11월 부산역 내에 점포를 개설한 데 이어 한 달 뒤엔 중구 비프(BIFF)광장로에 지방 첫 플래그십스토어인 광복본점을 만들었다. 두 곳 다 부산지역 내에서 손꼽히는 요지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부산이 제2의 도시고, 외제차시장이 급성장하는 등 구매력 측면의 매력도 있어 분석을 거쳐 공격적 투자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올리브영은 부산지역 마케팅을 바탕으로 영남권 인지도와 매출을 동시에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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