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바다의 보물 ‘톳’, 철분 함유량 시금치보다 4배 多…임산부 섭취 필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6초

바다의 보물 ‘톳’, 철분 함유량 시금치보다 4배 多…임산부 섭취 필수
AD


임산부에게 철분은 필수적인 영양소다. 임신을 하면 모체의 혈액량이 느는 데다, 태아의 성장을 위해서도 많은 양의 철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임산부에게 철분이 부족하면 임신성 빈혈이 생겨 임산부 건강에 좋지 않은 만큼 임산부라면 더욱 신경 써서 철분을 섭취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톳의 효능이 이목을 끌고 있다. ‘바다의 보물’이라 불리는 톳은 식량이 부족했던 옛날, 우리 조상들이 곡식에 섞어 밥을 지어 먹던 식품이다. 최근에는 한류에 힘입어 일본 등지로 활발히 수출되며 효자 수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톳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칼륨, 요오드 등이 많이 들어 있다.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천연의 종합비타민제라고 할 정도다. 무엇보다 톳은 높은 철분 함유량을 자랑하는데, 톳에 함유된 천연철분은 시금치의 3~4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임산부는 톳과 같은 철분 급원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여 철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임산부 철분권장량은 24mg으로 일반 여성에 비해 2배가량 많다. 식품 섭취만으로는 권장량을 채우기가 어려울 땐 임산부 철분제를 통해 보충할 것을 추천한다.


철분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복용할 땐 복용 시기 등 복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 시기는 임신 12주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다. 철분은 식후보다는 공복에 흡수가 잘 되므로 이를 잘 활용하면 철분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시중에 자연 원료에서 추출해 만들어진 천연 원료 철분제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