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우리은행은 8일 본점에서 이광구 은행장이 참여한 가운데 ‘위비 스마트 키오스크’ 시연을 하고 대고객 서비스에 들어갔다.
‘위비 스마트 키오스크’는 금융업무에 생체 정보, 영상 통화 등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신 비대면 채널이다. 영업점 업무시간 제약없이 평일 저녁, 주말과 휴일에도 영업점 창구 업무가 가능하게 된다.
금융업무는 예금, 카드, 대출, 외환, 온라인뱅킹, 펀드 등 전체 창구 업무의 85%를 할 수 있다. 내년 2월까지 추가 개발을 통해 전체 106개 업무를 모두 구현할 예정이다. 본점영업부, 명동금융센터 등 총 29개 지점에 키오스크 50대가 배치된다.
특히 은행권 최초로 복수의 바이오 인증 방식(홍채, 지문, 손바닥 정맥)을 적용했다. 키오스크 최초로 신규 가입시 실물 통장 발급이 가능하다. 또 생체 정보의 별도 분리 보관, 데이터화와 암호화 등은 물론 금융보안원의 검토를 거쳤다.
화면구성은 사용자에게 가장 익숙한 스마트폰 형태로 했다. 전면 화면을 2개로 분할해 은행과 상품 홍보, 키오스크 이용안내, 직원 영상통화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철저하게 고객의 의견을 조사, 분석, 반영해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며 “고객이 은행의 시간·장소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은행이 고객의 생활 패턴을 맞춰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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