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 경주 경유는 되고,호남고속철 무안공항 경유는 안되나?"
"기재부, 무안공항 경유시 사업비 1조 1,500억원 증가 이유로 반대"
"경부고속철은 1조 3천억원 증액해 경주 경유한 사례와 대조 "
" ’17년 예산안 고막원~목포 노반 기본설계 예산 75억원 편성"
"생색내기 예산 편성 대신 서둘러 노선 확정부터 해야"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여수을,4선)은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예산 심의에서 정부가 경부고속철도와 대조적으로 호남고속철도를 차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의원에 따르면, 현재 기재부는 무안공항 경유시 사업비가 약 1조 1,500억원 가량이 더 소요 된다는 이유로 기존선을 개량하는 방안을 계속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주승용 의원은 “과거 경부고속철도 건설시에 대구에서 부산으로 바로 갈 것이냐, 아니면 경주를 경유해서 갈 것이냐로 이견이 있을 때 결국 정부는 주민의 요구를 수용해서 사업비 1조 3천억원을 증액하여 경주를 경유하는 노선으로 확정했다”면서 “왜 호남지역 주민이 원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무안공항 경유는 안 되느냐, 영남 지역의 요구로 경주 경유를 수용했던 사례를 상기해서 무안공항 경유도 미래 호남 발전을 위해서 조속히 확정해서 공사가 추진돼야 하고, 노선 확정이 조기에 이뤄질 것에 대비해 내년 예산을 1,000억원으로 증액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2017년도 예산안으로 나주 고막원~목포 구간에 대한 노반 기본설계 예산으로 75억원을 편성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주 의원은 “이렇게 예산이 편성돼도 기재부와의 노선 확정이 되지 않으면 결국 예산은 이월되거나 불용될 것”이라면서 “이런 생색내기 예산 편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노선 확정부터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