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에 대한 두 번째 잠정합의를 도출했다. 파업으로 인한 회사 손실이 3조원을 넘어설 정도로 피해가 커진데다 정부가 긴급조정권을 언급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인 점이 노사합의를 끌어냈다.
하지만 이번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해 실제로 조합원들이 받아들일지는 남은 문제다. 앞서 1차 잠정 합의안도 70% 이상의 반대표가 나오면서 무산된 바 있다. 현대차 노사합의가 현대차그룹과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을 감안하면 14일 치러질 조합원 찬반투표에 관심이 집중된다.
업계에서는 이번 조합원 찬반투표가 1차때와 달리 수월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장기 파업으로 인한 매출 손실을 조합원 내부에서도 심각하게 판단하고 있다. 현대차 자체 손실 외에도 현대차에 납품하는 1차 부품협력업체 348개사의 손실액이 1조4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고용노동부 집계에 따르면 지금까지 수출 차질을 빚은 차량 대수는 7만8000여대로 금액으로 환산하면 1조3000억원에 달한다. 현대기아차의 올해 글로벌 판매목표(813만대) 달성도 쉽지 않아졌다. 현재 판매 추세라면 2013년 이후 판매량 800만대 밑으로 떨어질 가능성도 크다.
다만 부결될 경우 노사는 또다시 합의안을 마련해야햔다. 실제 양측은 12일 하루만에도 수차례 정회를 거듭하며 합의안 마련에 공을 들였다. 노사는 이날 기본급 7만2000원 인상, 성과급 350%+격려금 330만원, 주식 10주 지급, 전통시장 상품권 50만원 지급 등의 내용에 잠정 합의했다. 1차 잠정합의안과 비교하면 임금이 4000원 올랐고, 전통시장 상품권 30만원이 추가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50일만에 두 번째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지만 노사 모두 상처를 많이 입은 상황"이라며 "조합원 찬반투표가 통과되면 양측 모두 정상적인 업무에 복귀, 시스템 개선과 복구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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