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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신 "갤노트7 리콜비용 1조원 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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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15일(현지시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에 대해 휴대전화기 역사상 최대 규모 리콜 방침을 밝혔다고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16일(현지시간) 삼성전자가 미국에서 갤럭시노트7 약 100만대를 리콜 조치하는 비용이 10억달러일 것으로 추산했다. 또 삼성의 순현금 보유량이 590억달러인 것을 감안하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내다봤다.

대니얼 김 맥쿼리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배터리 문제는 일회성으로 끝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삼성이 자체 리콜 발표만 서둘렀을 뿐 미국 당국과의 협력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일었다.

뉴욕타임스(NYT)는 "삼성전자의 서툰 노력이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CPSC의 불만을 키웠다"며 "갤럭시노트7 문제가 매일 신문의 헤드라인에 오르게 한 것은 긍정적이지 않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삼성전자가 CPSC와 협의 없이 단독으로 리콜을 발표해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보도했다. 또 최초 리콜 발표 성명에서도 배터리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알려주지 않아 미국 소비자들의 혼란을 키웠다고 WSJ는 지적했다.


NYT와 AP통신은 엘리엇 케이 CPSC 회장이 기자회견에서 불만족을 나타냈다고 나란히 보도했다.


미국 현행법에 따르면 CPSC는 제품의 안전 문제가 제기된 후 24시간 이내 보고를 받아야 한다. 또 기업이 리콜을 진행하려면 CPSC와 가장 먼저 협의해야 한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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