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조남성 삼성SDI 사장은 24일 "중국 정부가 배터리 표준 인증과 보조금 제도를 연계하지 않기로 했지만 세부적인 상황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이날 오전 삼성 서초사옥에서 기자와 만나 중국 정부의 한국산 배터리 규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중국 정부가 규제를 완화했지만 변수가 많은 만큼 여러 가지를 따져봐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중국 정부의 한국산 배터리 규제 논란은 지난 5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중국 공신부는 '모범기준 인증을 받은 기업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준다'는 내용의 '신에너지차 생산기업 및 제품 시장진입 관리규정' 초안을 발표했다.
공식적인 규제는 아니지만 업계에서는 자연스럽게 인증을 받은 배터리를 써야 보조금을 받는 것으로 생각했다. 이런 가운데 삼성SDI와 LG화학은 중국의 배터리 인증을 통과하지 못했다. 그 바람에 중국 완성차 업체들도 다급해졌다. 중국 완성차 업체들은 "한국산 배터리에 대한 규제 때문에 전기차 사업에 차질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 무렵 중국의 배터리 인증에서 대부분의 외국계 배터리 업체가 통과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국 기업 뿐 아니라 파나소닉 등 외국계 배터리 선두 업체들이 인증 획득에 실패하면서 지나친 중국의 자국기업 보호주의가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중국 공신부가 내세운 '양질의 전기차 배터리'를 위해서라는 주장도 설득력을 잃었다. 표준 인증을 통과할 수 있는 품질 기준과 통과할 수 없는 품질 기준이 있어야 하지만 업계에선 "모든 기준은 공신부만 알고 있다"는 비아냥도 쏟아졌다.
비난이 거세지자 중국 정부는 한발 물러섰다. 중국 공신부는 지난 22일 '신에너지차 생산기업 및 제품 시장진입 관리규정'에서 초안과 달리 배터리 표준 인증에 대한 내용을 삭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조남성 사장이 "불확실한 부분이 있어 세부 내용을 살펴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인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한국 기업들은 재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재인증 일정을 아직 정하지 않았다. 업계는 9월에 재인증 일정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한국산 배터리의 중국 수출 여부는 9월이 분수령이 되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배터리 인증제가 사라지게 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한다"며 "하지만 중국 상황이 워낙 유동적이어서 인증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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