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크라우드펀딩 '흥행' 상륙작전

시계아이콘01분 01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주로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가 대부분이었던 크라우드펀딩이 영화에 대한 투자로까지 저변을 확대하며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IBK투자증권이 크라우드펀딩을 중개한 영화 '인천상륙작전'은 손익분기점인 관객 수 500만명을 넘기며 국내 최초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성공 사례가 됐다.

9일을 기준으로는 관객 수가 550만명을 넘어서면서 투자자들은 10.6%의 수익률을 확보하게 됐다. 관객 수가 990만명을 넘는다면 투자자들은 54.6%에 달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 후 1년간 전매가 허용되지 않아 자금 회수에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영화와 같은 문화콘텐츠에 대한 투자는 영화가 상영되면 집계되는 관객 수로 투자금 회수 여부와 투자 수익률을 빠르고 쉽게 알 수 있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것으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나름대로의 투자판단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영화 크라우드펀딩도 크라우드펀딩의 한 종류로, 고위험 고수익 상품이란 점을 알아야 한다. 손익분기점을 넘어 관객 수가 늘수록 수익률도 크게 늘지만 반대로 흥행 실패 시 손실도 크다.


손현주, 안성기, 조진웅 등 유명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는 영화로 흥행이 예상됐던 영화 '사냥'은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해 하루 만에 3억원을 모았다. 그러나 상영 후 영화에 대한 악평이 이어졌고 관객 수는 손익분기점인 164만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64만명에 그쳤다. 결국 투자자들은 약 70%에 달하는 손실을 떠안게 됐다.


투자자들의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 영화 '덕혜옹주'는 손익분기점이 333만명 가량으로 높아 목표 모집액의 11%에 불과한 자금이 모이며 크라우드펀딩에 실패했다. 하지만 예상 밖의 흥행으로 개봉 일주일 만에 이미 관객 수가 200만명을 돌파하며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아쉬움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크라우드펀딩 업계 관계자는 "'인천상륙작전'의 성공 사례로 '사냥' 실패 후 위축됐던 영화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투자심리가 다시 회복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만 투자자들이 콘텐츠의 특성상 투자를 쉽게 생각하는데 영화에 대한 투자 또한 크라우드펀딩의 하나로, 큰 수익을 기대하는 만큼 손실도 클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