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뿐 아니라 응용수학, 환경공학, 건축공학 등 다양한 분야 배울 수 있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여름방학을 맞아 중학생을 대상으로 무료 과학 교실인 ‘YDP 과학인재교실’을 운영한다.
과학인재교실은 문제해결중심의 수학탐구활동, 실험 중심의 과학탐구활동, 인문·과학융합의 과학창의적 독서 활동, 진로·인성 멘토링 활동 등으로 구성돼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이다.
7월16일부터 8월13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5회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중학교 2학년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한다.
구는 학생들에게 과학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이화여대 산학협력단 창의교육센터와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에 따라 대학교수 등 전문가가 나서 강의를 진행, 이화여대 자연과학대학·공과대학 실험실을 활용한 첨단 과학·공학실험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자발적으로 이끌어 낼 계획이다.
수업은 이론과 실험 실습 비율을 적절히 배분해 구성했다. 또 과학 분야 뿐 아니라 응용수학, 환경공학, 건축공학, 뇌과학 등 다른 분야를 함께 배울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복합적인 사고력 증진에 중점을 뒀다.
구체적으로 ▲게임제작과정 속에 숨어 있는 과학 원리 ▲구조물 형상에 따른 힘의 흐름 ▲뇌의 구조와 기능 ▲3D 프린팅 맛보기 등의 주제로 강의한다.
이 외도 '창의독서 교육'과 '학부모 교육 특강'도 함께 진행한다.
창의독서 교육은 학생들이 과학에세이, 영상 등을 읽고 보면서 느낀 내용을 글로 정리하고 독서 감상문과 감상시도 완성해 봄으로써 과학에서 읽기 및 쓰기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다.
학부모 특강은 과학교실 수강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7월16일부터 30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3회에 걸쳐 ▲진로 탐색 과정 경험하기 ▲내 아이의 진로 계획해 보기 등의 내용을 알려줘 자녀들의 진로코칭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지원신청서 등 첨부서류를 작성해 재학 중인 학교에 23일까지 신청하면 되며, 모집 인원 미달 시 30일까지 추가 모집을 할 예정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전문 과학을 즐겁게 배울 수 있고 나아가 융합적인 사고력도 키울 수 있는 이번 과학인재교실에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