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영창뮤직, 차세대 음원 반도체 개발 성공 "8년간 200억 투자"

시계아이콘01분 13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영창뮤직, 차세대 음원 반도체 개발 성공 "8년간 200억 투자"
AD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국내 대표 악기업체 영창뮤직(대표 현계흥)은 디지털악기들의 성능 향상을 위한 차세대 음원 반도체 'LENA' 개발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영창뮤직의 차세대 음원프로세서 'LENA'는 디지털피아노, 신디사이저, 스테이지피아노 등 공연과 녹음작업에 필요한 디지털장비들의 사운드 출력을 담당하는 CPU로 지난 8년동안 200억원을 투자해 영창뮤직의 미국 보스턴연구소에서 극비리에 개발됐다.

음원칩이란 실재 악기를 샘플링(녹음)한 소리 파일을 재생하며 음질과 작동속도 등을 담당하는 핵심 파트로 전세계에서 음원 반도체를 개발하는 악기 업체는 한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국내 업체 중에서는 영창뮤직이 유일하며, 막대한 개발비용과 고급 기술인력이 필요한 환경으로 대부분의 악기나 사운드 장비 업체들은 노래방기기 등에 사용하는 범용 반도체를 사용해 성능과 음질에 큰 한계를 갖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LENA 칩은 기존 영창뮤직이 2008년 개발한 MARA칩의 6배에 이르는 성능향상을 보여주며, 음질개선, 연산처리속도, 동시발음효과, 대용량파일 재생 등 여러 부분에서 진보된 반도체이다. 특히 최근 증가하는 고해상도 음원 개발에 따른 대용량 사운드파일 재생에 특화되어 현재까지 개발된 반도체들은 최대 8GB 용량의 음원 파일 재생이 가능하지만 LENA 칩은 최대 128GB까지 지원이 가능한 세계 최고수준의 사양이다.

이와 함께 영창뮤직은 오는 30일 삼성동에 위치한 포니정홀에서 LENA칩이 적용된 첫번째 신디사이저 FORTE SE를 글로벌 최초로 공개하는 런칭 행사 '무한한 소리의 진보(L.E.N.A LimitlEss souNd Advance)'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대학 교재로 활용되는 도서 '뮤지컬 애플리케이션 오브 마이크로프로세서(Musical Applications of Microprocessors)'의 저자이자 40년간 반도체 분야에서 활약한 미국의 과학자 할 체임벌린(Hal Chamberlin) 박사가 직접 LENA칩 개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영창뮤직의 딜러쉽과 전문 연주자, 음악프로듀서, 실용음악 분야 교수진 등 VIP를 대상으로 펼쳐지며 최신 기술이 적용된 신디사이저와 디지털 피아노를 페이먼트밴드(PAYMENT BAND)의 최유정이 직접 시연하는 순서도 준비되어 있다.


영창뮤직은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의 전자악기가 연간 50만대에서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2번째 시장인 미국의 경우에도 피아노 시장 규모보다 디지털 음악 시장이 20%나 큰 이유로 매년 400만달러 가량을 전자악기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 영창뮤직 국내매출의 57%가 전자악기분야이며 매년 전세계 디지털분야 비중은 증가하고 있다.


현계흥 영창뮤직 대표는 "영창뮤직은 명실상부한 세계 1위의 디지털음원 기술기업이며, 유럽이나 일본 업체들이 따라올 수 없는 반도체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떠오르는 중국 전자악기 시장과 다양한 디지털 응용분야에 진출하여 새로운 매출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