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무인車 등 새로운 문명에 '하늘과 공간'을 고려
국토부 정밀 공간정보 구축
비행구역 설정 가능해질 듯
자연재해 예방지도도 만들어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자율주행 무인자동차와 무인항공기(드론) 산업이 육성되면서 안전사고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예기치 못한 충돌사고를 당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다.
정부가 이런 고민을 풀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국토교통부는 무인차와 드론 등의 상업 운행을 위해 정밀한 공간정보 구축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만들기로 한 공간정보는 기존과 달리 3D 형태다. 무인자동차와 드론이 안전하게 운행되기 위해서는 현재 흔하게 활용되는 자동차 내비게이션과는 달리 입체적 정보를 제공받아 제어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안전성과 정확도를 동시에 이루기 위해 기존의 타일 형태 체계와는 전혀 다른 무결절성(seamless) 개념을 도입한다. 작은 오차가 발생할 경우 무인 장치 자체의 문제는 물론 외부에 사고를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끊김없이 치밀한 지도를 만든다는 얘기다.
이를 통해 드론의 비행가능구역 설정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택배산업이나 농업 등에서는 3D 지도정보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드론을 이용해서는 각종 영상정보를 확보, 기본공간정보 구축과 갱신, 그리고 재난ㆍ재해 대응에 활용하기로 했다.
무인차 운행을 위해서는 도로의 경사와 차선구분, 차선별 속성 등이 포함된 정밀 3차원 도로정보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차선과 장애물 및 도로표지 등에 대한 속성정보를 구축하고, 구축도로정보 변화에 대한 갱신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홍수와 지진, 싱크홀 등 자연적ㆍ인공적 재난에 대한 사전 준비와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공간정보도 구축한다.
산사태 위험과 홍수 위험 등의 기본공간정보를 기반으로 재해예방지도를 만들고, 드론과 국토관측위성 등의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긴급재난 지역에 대한 실시간 현황지도 작성을 위한 체계도 구축한다. 고정밀 도로지도와 위치정보 서비스를 융합해 맹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보행안내 시스템 구축도 추진된다. 이를 이용하면 보행 안내를 위한 점자블록 등의 각종 시설물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아 내년부터 2020년까지 추진하는 국가측량 기본계획안을 수립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측량과 지적 관련 정부조직이 통합된 이후 첫 법정계획이다. 국토부는 보다 내실 있는 국가측량 기본계획의 수립을 위해 4일 오후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국토연구원에서 공청회를 연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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